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 - 개정증보판
이래현 지음 / 키출판사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면서 한자를 무시하고 살 수 없다. 우리 말에는 한자가 많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한자를 알면 조금 더 편리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한자를 배우고자 노력을 한다. 학창시절 과목에도 한자는 늘 있었고, 공부하기 그리 쉬운 과목은 아니었다. 우리는 중국어나 일본어를 배우기 쉽도록 한자를 배우는 것도 있겠지만 결국 우리 말을 더 잘 사용하기 위해 한자를 배우는 것이다. 그런 우리는 과연 한자를 배울 때 어떤 방법으로 배울 수 있을까?

 

사람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교재를 가지고 공부를 할 것이다. 나 역시도 한자에 관련된 책을 여러권 가지고 있다. 그렇다고 그 책을 다 보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더 공부하기 쉽고 나에게 잘 맞는 책을 더 많이 보게 되기 마련이다. 나에게 그 책이란 바로 <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이다. 벌써 몇년전에 구입한 책이지만 여전히 나에게는 좋은 책 목록에 속한다. 아마도 한자를 공부하는 사람들이라면 웬만하면 이 책을 다 알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고, 이번에 60만부 돌파 기념으로 키출판사에서 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의 개정판이 나온 것이다. 그래서 개정판과 구판을 비교해보기로 했다.



 

세월의 흐름을 감안하여 표지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깔끔한 흰 색의 표지, 한자라는 말을 강조하여 책으로 눈길을 끌도록 한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는 이래현의 초고속암기비법 실용신안특허 등록된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한자 하나하나를 정말 쉽게 외울 수 있도록 방법을 가르쳐주고 있다.

이 책은 한자에 대하여 한자가 만들어진 원리, 한자의 변천 과정, 부수에 대하여, 필순의 원칙에 대헤 간략히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부수214자와 한자 2000자를 외울 수 있도록 쉬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믿을 신(信)에 대한 설명을 보면 [사람(人)의 말(言)은 신용이 있어야 하며 믿음이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옆에 그려진 연관된 그림과 이 설명을 보면서 한자를 외우면 쉽게 외울 수 있는 것이다. 이 부분까지는 개정판과 구판의 차이가 없다. 이 부분이 제일 중요한 부분이고 꼬불꼬불의 특징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이라 본다.



개정판에서 달라진 부분은 부록이다. 구판은 정자.약자.속자/ 두가지 이상의 음을 가진 자/ 3급 한자 능력 확인 문제, 이렇게 세 가지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하지만 개정판에서는 조금 더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한자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이미 시험에 출제된 것들에 대한 정보가 많아졌다. 기출 사자성어, 반의자, 반의어, 동의자, 동음이의어를 제시하면서 출제예상 한자까지 뽑아서 제시해주고 있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이다. 그리고 정자.약자.속자/ 두가지 이상의 음을 가진 자는 구판과 같다. 하지만 조금 더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보기가 좋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각 급수별(8~1급) 고유한자가 정리되어 있다. 그래서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정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부록이 훨씬 풍부해져서 책의 분량도 많아졌다. 그에비해 책 값은 2000원이 올랐을 뿐이다. 7년의 세월을 감안한다면 정말 별 차이가 없는 인상일 뿐이다.

 

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는 한자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필수도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만큼 학습하기에 쉽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사람들이 한자를 공부하지 않아도 되는 날이 오지 않는 한 이 책이 사라지는 일은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들 정도이다.

 

www.hanjahouse.co.kr에 접속하면 이래현 선생님이 적접 강의한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볼 수 있으며 한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개장판 부록으로 첨부된 부수 214연상이미지 브로마이드도 벽에 붙이거나 식탁 등에 놓고 보면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는 고마운 자료이다.



 

이 책에 대해서는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듯 하다. 아는 사람들은 그 명성을 알것이고, 이 책을 모르는 사람이라면 직접 눈으로 확인하라고 하고 싶다. 서점에서 이 책을 발견한다면 곧장 계산대로 가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만큼 한자 공부에 도움이 되는 훌륭한 책이기 때문이다. 나의 아이 역시 높은 급수의 한자시험에 도전하게 된다면 이 책을 보라고 할 것이다. 대물림해도 될만큼 좋은 책이기 때문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