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실현한 오바마의 비결
Anthony Young 지음 / 비스컨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꿈을 실현한 오바마의 비결
Anthony Young 지음| 비스컨

미국 대통령은 곧 세계 대통령!
4살짜리 우리 아들도 책 표지의 사진을 보고 “오바마다!” 그렇게 말할 정도로 세계인 모두가 주목하는 사람이 바로 이 사람, 현 미국 대통령, 버락 후세인 오바마 주니어 일 것이다.
높은 인지도만큼 그와 관련된 책도 많이 나온 지금, 『꿈을 실현한 오바마의 비결』 이란 책을 통해 나는 오바마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
그가 대통령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지켜보면서도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는데, 이 책을 읽고 보니 정말 대단한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는 그의 삶이 담겨있다. 출생에서 성장, 그리고 학교생활에서 정치 생활에 이르기까지 지금까지의 그의 삶이 담겨있다. 탁월한 리더십과 약자, 가난한 사람들의 편에 서서 일하려는 그의 노력이 정말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책을 읽을수록 더욱 대단한 사람으로 보였다. 하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너무 보여지는 그의 모습만을 다루었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오바마와 만나 직접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그의 측근에서 그의 이야기를 직접 듣지 않는 한, 그가 살아온 진짜 이야기를 다 담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에는 그의 삶의 표면적인 부분이 많이 담겨있다. 그래서 그의 내면적인 모습, 다른 사람을 통해 드러난 모습 외의, 오바마 자신이 느껴왔던 삶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부분을 기대했던 나의 기대를 벗어난 것이 조금 아쉽다.

그래도 오바마에 대해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어 좋았다.
그는 출생 환경부터 남달랐다. 그의 출생과 성정 과정을 보면 정말 반듯하게 자란 것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그만큼 그의 어머니와 외조부모의 노력이 컸으리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해 하버드 법률평론 최초 흑인 편집장이 된 것도 그의 특별함을 나타내주는 부분이다.

그는 최초를 몰고 다니는 사람인가!
인종 차별이 심한 미국사회에서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탄생했다. 오바마라는 특별한 사람이 만들어낸 기적일까, 아니면 미국사회의 발전된 모습일까?
어쨌든, 미국 대통령 곧 세계를 지배할 세계 대통령으로서 그의 모습을 주시하는 것은 세계인 모두 일 것이다. 그만큼 우리는 경제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부디 좋은 모습으로 미국도, 세계도 이끌어주어서 세계인 모두가 하나가 되는 날이 되면 좋겠다.

핵을 멀리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세계 평화를 꿈꿔보는 것도 하나의 작은 소망이다. 제대로 된 지도자를 갈망하는 우리에게도 희망의 불빛이 되어주길 바란다. 이제 시작인 그의 행보에서 세계인이 희망을 찾을 수 있길 빌어본다. 이 책을 통해 본 오바마라면 그런 희망을 가져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