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라서 괜찮아 - 초보 맘의 가슴을 울린 한 컷 공감
Jo 드로잉키친 지음 / 문예춘추사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출산후 매일의 일상을 틈틈이 그림과 글로 남겼던 저자의 2년간의 이야기가 한권의 책으로 출간이 되었습니다
엄마가 되었다는 벅찬 감동과 함께 잘할수 있을까 걱정이 되고 하루하루 달라져가는 아이의 모습에 웃기도하고 울기도하는 초보엄마의 일상을 엿볼수 있는 책인데요
그 시절을 지나온 사람들이라면 다들 공감하면서 그때는 그랬지 끄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불어 그때의 그 아이가 지금 이렇게 자라 엄마의 품에서 조금씩 벗어나는 것에 대해 대견함과 때로는 섭섭함도 느낄수 있구요
아이를 낳아 부모가 된 후에야 비로소 나의 부모의 마음을 짐작할수 있고 나의 부모의 표정이 보인다는 것이 안타깝기도 한데 그럼에도 여전히 나는 내 아이를 챙기느라 내 부모님에게 좋은 자식이 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싶어 나를 다시 돌아보게 됩니다
친구들과도 아이라는 공감대가 없으면 이야기가 통하지 않고 아이를 위주로 내 삶이 조절이 되며 같은 경험을 한 누군가의 한마디에 위로를 받기도하는 이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세상의 모든 엄마들이 응원을 받고 힘을 낼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짧은 글과 그림으로 편하게 읽을수 있고 많은 여백들이 있어서 그 여백을 나의 이야기로 채워넣어 보는 것도 이 책을 즐기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