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에 완성되는 유대인 자녀교육 - 유대인 조기교육의 힘
홍익희.조은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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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우리나라못지않게 자녀에 대한 교육열과 본인 스스로의 학구열이 높은 민족이 유대인인데요

환경적인 면에서는 물론 역사적으로도 비슷한 점이 많은 두 민족이 아닐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에 이르러 우리나라와 유대인의 교육철학은 많이 달라져버린것 같아요

그 차이점은 어디에서 오는지 한국인들이 놓치고 있는 교육의 중심과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지 알수 있는 책이라 자녀교육에 대한 생각과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지게 만들어주는 책입니다

 

 

유대인들은 자녀의 성공을 위해 자녀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한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시키기위해 교육을 한다고 합니다
갓난아이도 하나의 인격체로써 존중해주고 인정을 해주는 것이지요
우리나라와 비교해 봤을때 우리는 법적으로도 성인이 되는 20살이 되어도 여전히 부모로부터 몸도 마음도 독립되지 못하고 부모가 간섭 혹은 통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유대인은 13세인 성인식이후로는 동등한 인격체로써 대우를 해준다고 합니다

 

 

13세에 성인식을 치르면 부모와 동등한 인격체로 대우를 해주기에 그 이전에 모든 교육이 이루어져야하고 그것이 조기교육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조기교육과는 조금 의미가 다른것 같지요?
또한 유대인들의 교육은 시험성적을 잘 받고 좋은 대학, 좋은 직장을 위한 교육이 아닌 삶에 있어 중요한 덕목들을 몸과 머리와 가슴에 새기며 안에서부터 탄탄하게 만드는 교육인것 같습니다

 

또한 유대인의 교육문화의 특징은 부부공동교육인데요
본문에도 나오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가정에서 아이가 커갈때 아버지는 직장일이 바쁘다며 집에들어오면 잠들기 바쁘고 아이가 사춘기쯤 접어들때 아버지가 아이의 일에 관심 혹은 간섭을 하려고 하여 불화가 생기곤 합니다
유대인은 어머니는 어머니대로 아버지는 아버지대로 아이의 교육에 함께 참여하며 식사는 무조건 함께 한다는 원칙등으로 가족간의 소통도 중요시 하고 있습니다
밥상머리교육, 베겟머리교육등으로 이어지는 습관화된 교육이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알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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