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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박물관 순례 1 - 선사시대에서 고구려까지 ㅣ 국토박물관 순례 1
유홍준 지음 / 창비 / 2023년 11월
평점 :
■ 『국토박물관 순례 』 -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뒤를 이을 문화의 아이콘으로 등극하기를 기대해 본다.
■ 지치지 않는 작가의 열정은 혀를 내두르게 한다. 히트 상품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성공적으로 론칭시키고 요약본 격인 「산사순례」「 아는 만큼 보인다. - 한권으로 읽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일본편의 축약본 격인「여행자를 위한 교토답사기」를 발간하며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의 총 결산을 하시더니 이젠 『국토박물관 순례』라는 스핀오프를 들고 나왔다. 도대체, 삼시세끼는 언제 하시는 걸까? 지칠 줄 모르는 창작본능에 고개가 숙여진다.
■ 『국토박물관 순례』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는 남도답사를 시작으로 주로 특정 지역을 거점으로 답사여행기를 쓰듯 써내려 간 것이 특징이다. 그러하다 보니 이 책을 참고로 답사단을 꾸려서 답사여행을 떠날 수 있을 정도로 말이다. 국토박물관 순례는 고등학교 시절의 국사책처럼 시간의 흐름대로 기술되어 있다.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부터 고구려까지 말이다. 우선, 구석기시대의 유물도 대한민국에 있다는 사실이 신비롭다. 서울은 없어도 구석기시대 지도에 연천 전곡리가 있다는 사실에 사뭇 놀랐다.
■ 고구려 답사기의 아쉬움 – 중국이 동북공정 이후 한국인의 고구려 ․ 발해 유적답사를 통제하고 있어 현지답사가 불가능 하다는 사실은 다 이해하지만 정말로 아쉽다. 작가가 2000년 중앙일보 창간35주년을 맞아 14박15일 고구려 ․ 발해의 유적을 다녀온 추억의 답사기를 기억하며 이 부분을 썼다고 한다.[책 내용 일부 인용] 작가의 관점으로 현재의 시점에서 답사기를 쓸 수 있는 여건이 되었으면 좋았겠지만 그것은 후대의 숙제로 남아있게 되었다.
■ 유홍준 특별 강연 참관기 – 좋아하는 작가이지만 직접 찾아다니는 것은 내 전공이 아니다. 그래도 「혜민스님」이 후로 두 번째로 찾아간 작가다. 전번은 소규모의 대담이었는데 이번에는 정말로 많은 독서애호가들과 팬들이 모였다, 아마도 작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출간 30주년을 기념하여 연 강연이라 그랬던 것 같다. 500만부를 판매한 기념비적인 업적에 출판사가 열심히 준비한 흔적이 역력했다. 다 주옥같은 말씀이었으나 한 가지 기억이 남는 말이 있다. 작가는 「국토박물관 순례」시리즈를 끝으로 답사기는 그만 쓴다는 말이었다. 청천벽력 같은 말이었지만 다음의 답사기는 그대들의 답사기로 써내려가라는 말에 심장이 뭉클했다.
■ 국사와 지리 – 고등학교 시절 국사과목을 꽤 좋아했었다. 항상, 만점에 가까운 점수도 받았다. 그리고 선택과목도 지리와 생물을 주로 했었던 것 같다. 작가는 답사의 기초 지식이 지리라고 한다. 그중에서 그곳 땅의 생김새를 알려주는 자연지리가 기본이라고 했다.[p225] 자연지리를 알아야 그 땅에서 살던 민족과 나라가 남긴 역사지리가 이해되고 역사지리가 머릿속에 그려져야 그 나라의 역사상을 생생하고 올바르게 그릴 수 있다고 했다.[p226] 다시 한 번 ,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우리나라의 유적을 우리 마음대로 들여다 볼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게 느껴졌지만 과거의 답사기라도 기록과 기억으로 남아있으니 천만다행이라 해야 할지? 웃픈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