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0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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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년전부터인가는 모르겠지만 매년 연례행사처럼 읽게되는 보석같은 책이다. 처음에는 당해년도 연초에 읽었다가 매해 10월에 다음년도를 조망하며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해를 넘기기전에 첫페이지를 연다. 그해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책이 당해년도에 나올 리 없는게 상식인데 처음 접했을때는 솔직히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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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일부 인용)매년 그 해의 띠 동물이 포함되는 영문으로 트렌드 키워드를 만들어온 전통에 따라 2020은 쥐띠 해이기에 [MIGHTY MICE : 마이티 마이스]로 정하고 그해의 유행 트렌드를 예측하고 전망한다. 소비트렌드를 전망하는 것이지만 우리사회의 정치. 경제. 문화 등 전체를 아우르는 날카로움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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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신조어를 양산해내고 리부팅시키는 이 책을 공부하지 않으면 글을 쓰기도 힘들고 읽기도 여의치 않다. 사회인의 기본적인 교양서적이 되어 버린 트렌드 코리아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키워드를 던져주고 유행을 선도하는 책이 되어 버렸다. 이런 다양한 싱크뱅크를 거친 책들이 더 많이 탄생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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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3부로 나뉘어져 있다.(순전히 내 관점에서)
첫번째, 2019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을 소개한다.
두번째로, 2019년 소비트렌드를 회고한다. 올해는 돼지띠였기에 [PIGGY DREAM]이라는 키워드로 전망했었고, 대부분 예측이 잘 들어 맞았다.
마지막으로, 2020년 소비트렌드를 전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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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인용) 2019년 10대 상품은 배송서비스, 한 달 살기, 호캉스, 인플루언서, 친환경 아이템, 대형SUV 등이다. 나머지는 책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2019년을 열심히 살았지만 공감이 가는 상품도 있었지만, 어 이게 10대 상품 하며 고개를 갸우뚱 거리게 만드는 것도 있었다. 내가 트렌드를 제대로 읽지 못했거나 아니면 제대로 반영된 게 아니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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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의 키워드는 멀티 페르소나, 라스트핏 이코노미, 페어 플레이어, 스트리밍 라이프, 초개인화기술, 팬슈머, 특화생존, 오팔세대, 편리미엄, 업글인간 등이다(책에서 인용 끝) 이 책은 직접 읽어 보아야 한다. 2020년을 살아갈 사람들이라면 꼭 말이다. 책의 홍보문구가 얘기하듯 내년에는 위기를 돌파하는 작은 히어로들이 많이 몰려와 대한민국의 많은 난제들을 깔끔하게 해결해 주기를 기원해본다. 우리 큰아이가 쥐띠인가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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