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쟁 2 - 우리나라 최초의 만화가이자 독립운동가 이도영
박순찬 지음 / 아라크네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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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1편에서 이도영 예술가로서의 번뇌와 순수성에 자존심을 주로 다루었다면 2편에서는 예술의 목적과 계몽으로 초점이 변화된다.

눈에 보이는 것을 강조하며 중화풍의 사대부 취향을 경계하던 이도영 선생은 2편에서 만화를 통하여 신랄한 풍자와 이식개혁을 위해 눈에 보이지 않는 상황을 그림을 그리게 된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경계하던 중화풍의 모순을 답습하지만 무작정 따라하는 모방과 보여주기식 가짜 사상을 담은 그림이 아니라 현실에 깊은 성찰과 상황 의 냉철한 분석으로 그려내기에 예술성을 떠나 붓의 힘을 느끼게 한다.

일본이 문화정책을 시행하면서 민족의 혼을 없애려 하듯이 이도영 선생은 그림(만평)을 통해

민족성을 일깨우고 일치단결함으로 독립에 대한 다짐을 잊지 않게 한다.

이도영 선생의 그림에 대한 목적으로 이해된다.

일본이 일왕의 평범한 인간화를 깊이 경계하듯이 이도영선생은 붓의 힘으로 독립운동을 가열차게 행한 것이다.

애국이라는 목적을 향해 각자가 어떻게 해야할 일을 찾아야하는지 알려준다.

총칼을 든 자도 그 역할이 막중하고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부르는 사람도 나름의 역할이 있다.

다만 모두에게 요구되는 것은 시대에 대한 성찰과 국가에 대한 충성이다.

이렇듯 이도영 선생은자신의 분야에서 주어진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다.

그분이 잘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민족혼을 깨울때 일본의 총에 맞고 칼에 게인 것 이상으로 아프고 쓰렸을 것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만화가는 시대에 편승하지 않고 혼을 담아 그림을 그렸다.

그래서 시대가 변하고 세월이 지나도 우리는 기억하려하고 여전히 예술의 철학적 목적을 논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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