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집도 디자이너가 하면 다르다 - 개정판
강범규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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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이책은 디자이너의 디자인이야기라기 보다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본 문제해결 이야기에 가깝다.

책을 읽기전 라면집이라는 단어에 관심이 갔다면 책을 읽으면서 다르다에 촛점이 맞춰진다.

서울시에서 서울을 디자인한다는 표현을 사용한 적이 있다.

아마도 저자의 집필의도와 일맥상통하는 정책으로 생각된다.

아름답게 우와하게 만든다는 것보다 본질을 꿰뚫고 실용성을 높이는 정책을 하겠다는 면에서 저자의 디자인적 사고와 통한다고 볼 수 있다.

제품이나 의상을 구상하고 만들어내는 디자인의 일차적 개념보다 문제를 인식하고 다각도로 검토하고 선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광의의 디자인 이야기이다.

그래서 저자는 서두에서부터 디자인에 대한 정의를 세밀하게 다루고 있다.

저자 본인의 경험과 생각 그리고 프리젠트라는 사옥을 통해 디자이너의 자질을 전하고 있으며 누구나 디자이너의 생각을 훈련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그러기위해 많이 보고 체험하면서 감각을 익힐 것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디자인에 대한 기술접 이야기는 가급적 배제하고 자질과 감각을 위한 조언을 주고 있다.

그래서 자질 있는 디자이너가 전혀 다른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그예로 촉망받는 제자가 쉐프로 활동하는 것을 들고 있다.

그래서 제목처럼 라면집도 디자이너가 하면 다르다고 한 것이다.

그동안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디자인에 대한 선망 또는 특별함에 대한 생각을 깨고 누구나 디자인적 사고를 하도록 권면하고 있다.

그러면서 결론부분에서 생각을 훈련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는 우리가 맞닥뜨리는 수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법이 될 수도 있고 우리 인생을 좀 더 풍부하게 변화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나처럼 슈퍼를 하고 있는 사람에게도 디자인은 필요한 듯하다.

매출구조의 개선,고객의 욕구,가게의 효율적 운영 등에서 창의적 사고가 필요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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