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돈미새 - 돈에 미쳐야, 돈도 당신에게 붙는다
정윤진(돈버는형님들) 지음 / 모티브 / 2025년 2월
평점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동서고금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돈이라는 사실에 동의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만큼 우리 생활에 깊이 들어와서 필수요소가 되었있는 돈은 편리에 의해 탄생되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수단이었던 돈은 우리의 삶을 지배하기 시작했고 우리는 돈의 속박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
이 기괴한 돈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을 터부시하였다.
정작 돈의 필요성과 긴요함을 절실하게 느끼면서 애써 금기혔던 것이다.
돈버는 형님들로 유명한 저자는 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돈미새]를 발간하였따.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된 주제는 돈이다.
철저히 흙수저였던 저자는 힘든 성장배경을 가졌고 취업하고 결혼을 하고 난 뒤에도 여느 사람과 다르지 않게 힘든 생활을 이어간 사람이었다.
돈이 필요했고 절박했던 저자는 돈버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갖게 되었다.
이책에서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하였지만 저자도 밝혔듯이 그대로 따라한다고 결코 부자가 되지 않는다고 한다.
다만 부자가 될 확률이 높은 사고의 전환과 경험 그리고 즉시 실천할 용기와 강한 멘털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른바 소프트웨어를 중요하게 주장하고 있다.
모든 결과에 대한 자신이 질 줄 알아야 한다며 주위의 조언을 절대적으로 따르기보다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이런 기초가 다져졌을 때 하드웨어의 구성을 제안하고 있다.
저자가 권장하는 하드웨어는 돈버는 기술 또는 방법으로 이해되는데 예를들면 쇼핑몰이라든지 전자책을 발간한다든지 강의를 기획하는 등에 대한 실천적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또한 이런 과정을 꾸준히 실천하고 견뎌냄으로 성공으로 다가갈 수 있었다고 밝히는데 결국의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간과 환경의 한계에 갖혀있는 수단으로는 되지 않는다고 한다.
시스템이 사업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또다른 파이프라인이 현재를 확장시켜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하루 최대노동시간에 갖혀 수입의 한계를 갖기 보다 온라인상에서 연중무휴 자동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자는 것이다.
이책이 독자로 하여금 반드시 부자로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부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실현할 조언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저자가 겪었던 시행착오를 독자는 다시 겪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과 좀 더 빠르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있는 조력자의 역할이 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