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조건 싸게 팔지 마라
메이랩(조윤화)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4년 6월
평점 :
메이랩으로 성공신화에 대한 솔직한 고백서가 나왔다.
서민갑부에 출연하면서 소상공인들의 희망이 된 저자는 자신이 경험한 소자본경영에 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이책에서 풀어놓고 있다.
책의 말미에 고백한 것처럼 아낌없이 돌려주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금 우리사회는 극심한 어려움에 처해있다.
이런상황에서 자영업자들은 아마 하루하루를 버텨내는 것에 너무 지쳐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 상황에 저자의 경험과 권고는 한줄기 희망으로 다가올 것이다.
현대사회는 패러다임의 시대이다.
누군가의 경험과 주장에 대해 자신의 가치관을 재정립하고 새롭게 모표를 정하면서 위기를 극복해나가는 시대이다.
가게 운영의 터닝포인트가 될 갖가지의 권고들이 읽는 이로 하여금 패러다임의 전환을 갖고 오게 한다.
이책의 특징은 자영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부분을 과감하게 전환하는 것에 있다.
예를 들어 손님을 기다리는 가게가 아니라 손님을 찾아오게 하는 법이라든지 메뉴를 싸게 팔지말고 비싸게 팔아야 한다라는 주장들은 전통저 사고방식으로는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권고이다.
그러에도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컨설팅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통해 증명하고 있다.
자영업자가 지치지 않고 건강하게 일어설 수 있도록 매장운영에 있어 손님중심이 아니라 사장중심으로 변화하라고 한다.
망망대해에 홀로 떠있는 배처럼 날마다 암담함과 처참함에 고독한 자영업자들에게 전하는 저자의 위로는 자신을 믿어라는 것이다.
저자 자신도 처음 가게를 열었을때 느꼈던 두려움과 공포를 전하면서 성공한 사람은 트별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을 믿고 토닥이면서 희망을 만들어가라고 한다.
굳이 요식업을 하는 사장이 아니더라도 모든 자여업자들이 읽고 위로와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