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홀릭 - 세계를 뒤흔든 대한민국의 힘
장대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주에 살고 있는 내게 친구들은 주로 부러워했다.

관광지가 많고 깨끗한 곳에서 산다고 말이다.

그럼에도 나는 어릴 때부터 대도시가 부러웠다.

방송국이 있고 차도 많고 높은 빌딩이 많은 서울 같은 곳 말이다.

자기가 경험하고 겪고 있는 평범한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특별하고 대단한 것으로 다가가기도 한다.

마치 우리가 유럽이나 미국 같은 선진국을 마냥 동경하면서도 우리가 가진 경쟁력은 터부시해버린 것 같은 것 말이다.

K홀릭은 언론인이자 언론사 대표를 역임한 저자는 우리가 놓치고 있던 세게의 경쟁력을 꼼꼼한 자료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일반화의 오류를 지적하듯이 그동안 지나쳤던 우리의 삶과 기술이 통계를 통해 드러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알리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와 시민의식을 알려주기도 하고 작은 나라임에도 세계 초정상급으로 활약하는 사람들을 소개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도저히 넘어설 수 없다고 생각한 첨단분야에서도 세계적 리딩그룹이 된 이야기까지 다양하게 전하고 있다.

그동안 실패와 좌절을 경험한 작은 나라에서 돈과 저력을 일깨워준다.

불가능이 가능할 수 있는 나라, 충분히 자부심을 갖고 살아가도 되는 나라가 우리나라임을 깨닫게 해준다.

외국을 부러워해야했던 우리나라가 이젠 부러움의 대상이 되었음을 보여준 결과를 정리했기에 읽어면서 가슴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한 사이 어느새 외국이 부러워하는 나라가 되어버린 이 가슴떨리는 자부심이 절로 솟아난다.

우리 선배들이 만든 나라,우리가 만들어가고 있는 나라 그리고 우리 아이들이 만들어갈 나라인 대한민국은 충분히 대단한 역사를 만들어갈 나라이다.

이책은 그것을 증면한 사람과 문화와 기술이 소개된 책이다.

대한민국 국민임이 자랑스러워지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