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 2
김형석 지음 / 열림원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대학생때 교양으로 들었던 철학 수업시간에 한번쯤 고민하고서는 잊혀진 물음이 아닌가 한다.

그럼에도 살아가면서 누구든 힘들어하고 고통스러워한다.

한번뿐인 인생이 왜 이렇게 고통스러운지 현자의 가르침이 절실할 때가 자주 있다.

현시대 최고의 철학자 김형석교수가 그의 삶과 고민을 통해 현대인에게 행복론을 이야기 하고 있다.

삶에 대한 철학적 고민과 100세를 넘긴 긴 시간을 보낸 현자의 경험이 녹아든 책이 바로 [100세 철학자의 행복론]이다.

이 책은 4부로 나뉘어 있는데 1부에서는 저자의 개인적으로 살아온 이야기들이 있다.

2부에서는 저자를 둘러싼 주변의 환경과 사회적 네트워크 속에서 희망을 찾아가는 이야기들이 있다.

3부에서는 사회를 행복하게 완성해가는 과정을 제시하면서 구성원과 지도자의 역할을 다루고 있다.

4부에서는 사회의 순기능과 역기능 그리고 그 속에서 종교의 순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평생을 철학적 고민을 통해 인간의 원천적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노력했던 저자는 긴 세월을 살아온 경험으로 행복을 가르치고자 하고 있다.

우리가 추구하던 부와 명예를 넘어서는 가치를 이야기하면서 행복을 갖게 되기를 권하고 있다.

경쟁과 갈등을 통해 남겨진 성취 뒤에 오는 허무감이 아니라 섬기며 나누며 헌신하면서 얻게 되는 사회의 견고함과 자아실현이 진정한 행복임을 노교수는 권하고 있다.

자신을 위해서 그리고 사회와 국가를 위해서라도 행복해질 필요가 있다.

사고의 전환과 내려놓음을 통해 우리는 행복을 갖고 와야 한다.

100년을 살아온 현자의 가르침은 의외로 단순하였다.

단지 그것을 이성으로 인지하고 실천할 수 있는 용기가 문제이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