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갈로마니아 - 온다 리쿠 라틴아메리카 여행기
온다 리쿠 지음, 송수영 옮김 / 문학동네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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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추리소설가 온다 리쿠의 환상을 따라 떠나는 라틴아메리카 여행기다. 작가는 어린 시절 중남미고대문명에 관심이 많았다고 해선지 멕시코, 과테말라, 페루로 이어지는 여정 속에 쉴새없이 이야기를 한다. 그 중에서도 마야, 잉카, 아스테카 같은 중남미 고대문명 부분은 아는 곳이어선지 반갑기까지 했다. 아는 곳이라고해서 직접 가본 것은 아니고, 김병만의 정글의 법칙에서 그곳이 나왔었기 때문이다.

 

  방송에서 김병만 일행이 마야의 피라미드 꼭대기에 올라가서 밑을 향해 그다지 크지 않은 목소리로 말했는데도 밑에서는 그 소리를 듣고 대답을 했었다. 보면서 얼마나 신기하고 놀랍던지. 아무리 생각해도 대단한 지혜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현대 과학시설도 아닌 자연 그대로를 활용해 그런 음향 시스템을 만든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현실에서 이처럼 만들라고하면 만들 수 있을까하는 의문까지 든다.

 

  그래선지 이 책은 바로 우리가 잊고 있던 인류의 옛 흔적들을 하나하나 일깨워 주고 있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과거의 시간을 생각해보게 된다. 요즘 우리들은 마치 과거의 시간 없이 현재만 존재한다는 착각 속에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그러나 우리에게는 옛 선조들이 있었고 그 분들의 생활 방식이 토대가 되어 현재의 우리들 삶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 사실을 잊지 않고 살기 위해서라도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생각한다.

 

[옮긴이의 말 중에서]

 

  첫 장을 여는 순간, 이 책이 보통의 여행기와는 출발부터 뭔가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현실의 여행이 아닌 온다 리쿠의 환상이 앞서 있다. 그 환상의 세계를 여는 '프롤로그 0'은 이 여행의 집약적인 줄거리인 동시에 새로운 실마리이기도 하다. 그 가느다란 실타래가 뫼비우스의 띠처럼 순환적인 구조로 이야기를 아우르고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것은 메소아메리카 문명이 끝난 듯 하면서도 다시 오늘날 역사의 근원에 뿌리를 대고 있는 것과 중첩 된다.

 

  그녀는 여성 특유의 시선으로 허구의 세계를 그려내면서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는다. 화려한 스케일로 압도하거나 현학적인 지식으로 독자를 몰아세우지 않는 편안함도 그녀만의 강점이다. 낮은 목소리로 조곤조곤 이야기를 하면서도, 한시도 틈을 보이지 않는 것은 노련함의 증거일 것이다. 그녀는 헤게모니를 독자에게 빼앗기는 일이 없다. 이야기를 보채는 독자들을 감질나게 쥐락펴락한다.

 

  이번 작품은 그런 탁월한 이야기꾼인 온다 리쿠가 한국의 독자들에게 선보이는 몇 안 되는 여행기 중 하나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기실 온다 리쿠는 놀랄 만큼 다작하는 작가이지만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익숙치 않은 탓인지 에세이를 쓰는 일이 매우 어렵고, 소설보다 다섯 배 정도의 시간이 더 걸린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런 만큼 이 작품을 통해 소설의 베일 뒤에 숨어 좀처럼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온다 리쿠의 면모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반갑다. 호러나 SF 장르소설을 쓰지만 유령도 UFO도 믿지 않고, 비행기를 무엇보다 싫어하며, 맥주를 꽤나 즐기는 등, 작가 온다가 아닌 개인 온다의 모습이 습자지 위에 글자가 비치듯 책 속에 그대로 투영되어 떠오른다. 작품 전반을 흐르는 중남미에서의 여정도 재미있지만, 그 안에 속속들이 숨어 있는 온다 리쿠의 인간적인 면모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엔터테인먼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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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온다 리쿠(Onda Riku) [저]

- 1964년 미야기현 출생. 와세다대학교 교육학부 졸업.
직장생활을 하면서 소설을 집필, 1991년 제3회 일본 판타지노벨 대상 최종 후보작에 오른 '여섯 번째 사요코'(신초샤)로 데뷔했다. 미스터리, 판타지, SF, 호러 등 장르에 구애받지 않는 왕성한 작품활동을 해오고 있다. 공포, SF, 미스터리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하면서도 결코 기존의 테두리에 사로잡히지 않는 유연하고 독자적인 작품 세계로 수많은 독자들을 매료시킨다.
미스터리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아가사 크리스티나 코난 도일, 앨러리 퀸 등의 서구식 추리물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와 집필 성향을 보인다. 혹자는 이를테면 '생활 미스터리'라고 칭하고 있을 만큼, '굉장히 평범한 일상을 배경으로 하되 그 안에 묘하게 팽팽한 긴장감과 수수께끼들이 섞여 있는 작품'들을 내놓고 있다.
2005년 발표한 '밤의 피크닉'은 그해 '[책의 잡지本の雜誌]가 선정하는 베스트 10' 중 1위에 선출되었으며, 제26회 요시카와 에이지 문학 신인상 및 '서점 점원들이 가장 팔고 싶은 책'을 투표로 선정하는 제2회 서점 대상을 수상했다. 그 외의 저서로는 '보리의 바다에 가라앉는 열매', '흑과 다(茶)의 환상', '빛의 제국―도코노 이야기', 'Q & A', '유지니아' 등 다수가 있다. 이중 'Q&A'가 2005년 제58회 일본 추리작가 협회상 후보에, 그리고 '유지니아'가 이번 제133회 나오키 문학상 후보에 오르는 등 온다 리쿠는 현재 일본에서 가장 주목 받는 작가 중 한 사람이다.

 

 

 

송수영 [역]- 일본어 전문 번역가. [여행 스케치]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다. 중앙대학교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일어일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여성잡지 기자로 시작하여 (주)웅진출판 등을 거쳐 (주)중앙M&B에서 발행한 레저 주간지 [FRIDAY]편집장으로 일했다.
옮긴 책으로는 [3분 만에 마음을 얻는 말하기의 기술], [여자는 말하는 법으로 90% 바뀐다], [체인지 메이커],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EYE : 26세 나는 세상으로 뛰쳐나갔다], [매일 먹고 싶은 두부 레시피], [3분 만에 마음을 얻는 말하기의 기술], [하루 5분 견갑골 다이어트], [브레인라이팅], [아오야마 살롱], [오마에 겐이치가 추천하는 내 생애 최고의 여행], [도쿄 데쿠데쿠 산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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