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담 : 두 번째 아이는 사라진다 문학동네 청소년 13
방미진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서 말하는 괴담이란 사람들의 욕망, 시기, 질투 등에서 시작된다. 누군가 1등을하면 누군가는 2등을 해야하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속마음을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어느 학교건 전설이나 괴담들이 하나 이상씩은 떠돈다. 이 책 속의 학교도 마찬가지로 괴담이 돈다.

 

  학교에 있는 연못에서 첫째와 둘째가 같이 사진을 찍으면 둘째가 사라진다는 괴담이 있다. 또 1등과 2등이 같이 사진을 찍으면 2등이 사라진다는 말도 있다.

 

  과연 이렇게 사진을 찍다보면 어느 순간에는 나 혼자 남게되는 것은 아닐까? 그래야 더이상 2등이나 둘째가 존재하지 않으니 말이다.

 

  결과를 놓고보면 매우 무섭고 외로운 이야기다. 결국에 끝에는 혼자 남게 된다고 생각하면 말이다. 그리고 사라진 아이에 관해서 기억하는 사람은 사라진 아이와 같이 사진을 찍은 아이와 이들을 찍어준 아이만이 기억한다.

 

  이 부분도 생각하면 무척 괴로울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은 기억도 못하는 것을 나만 모두 기억하고 있다면 어떨까? 생각만으로도 매우 끔찍하지 않은가?

 

  과연 이런 괴담은 왜 만들어지는 것인지 이 책은 우리들에게 말해주고 있다. 이런 괴담들은 모두가 우리들의 이기심과 질투 욕망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갈수록 나만 알고 나 외에는 그 어떤 우수한 사람도 인정하기 싫게 만드는 우리 사회에 대한 충고가 아닌가 생각된다.

 

~~~~~~~~~~~~~~~~~~~~~~~~~~~~~~~~~~~~~~~~~~~~~~~~

 

[책소개]

 

  『괴담』은 끊임없이 자신의 존재를 확인받고 싶어 하는 불안한 십 대 그리고 우리의 이야기이다. ‘나’를 친구보다 앞서 각인시키기 위해, ‘그저 그런’이라는 수식어를 떼고 ‘첫 번째’라는 수식어를 얻기 위해, 잊혀지지 않기 위해, 무대 위의 주인공으로 살아남기 위해 경쟁자를 제거해야 하는 호러 상황 속에 우리는 서 있다. 그래서 『괴담』 속 인물들에게 첫 번째 자리를 위협하는 두 번째 아이들의 등장은 호러 자체였다.

  그들이 살아가는 무한경쟁의 정글에는 하나의 무대가 있고 그 무대 위에서 단독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은 프리마돈나, 첫 번째 아이뿐이니까. 벗어나고 싶어도 절대 벗어날 수 없는 무대를 버리고 시스템 밖으로 뛰쳐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런데 그 무대를 과감히 버린 한 소녀, 서인주로 인해 화려하던 무대는 싸구려 널빤지로 변했고, 그 무대를 휘어잡던 연출자는 당황하기 시작한다. 그 혼란으로 인해 이야기는 종잡을 수 없는 전개와 예측할 수 없는 결말로 치달으며 답을 알 수 없는 질문들을 던진다. 간절히 필요로 할 때 찾아와 귓가에 속삭이는 목소리의 정체는 누구이며, 두 번째 아이와 첫 번째 아이는 누구일까? 더 미워하는 쪽? 살아남는 쪽? 어쩌면 이 모든 것이 거짓말은 아닐까?

 

~~~~~~~~~~~~~~~~~~~~~~~~~~~~~~~~~~~~~~~~~~~~
 

[저자소개]

 

방미진 저

- 동화 작가. 1979년 울산에서 태어났으며 2005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술래를 기다리는 아이」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국내 창작동화로는 최초로 미스터리 호러 동화라는 평을 받은 『금이 간 거울』, 사춘기의 불안과 공포를 강렬하고 환상적으로 그려 낸 청소년소설 『손톱이 자라날 때』로 독특한 색깔을 구축하며 독자들의 뇌리에 깊이 각인되었다. 쓴 책으로 『형제가 간다』, 『비닐봉지풀』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