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하게 승진하라 - 원하는 자리까지 단숨에 뛰어오르는 10가지 법칙
데이비드 댈러샌드로.미셸 오웬스 지음, 안기순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사 생활을 하던 중 승진을 거듭하여 특정 위치에 오르면 승진 앞에 가로놓인 장애물은 더욱 높아지고 진로를 방해하는 사람도 점점 많아진다.

  그러나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책이 바로 [독하게 승진하라] 이다. 이 책은 이미 성공을 달성했으나 더욱 앞서 가려는 사람, 용기와 집념의 소유자로서 무리를 따돌리고 정상에 우뚝 서고 싶어 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다.

  고위경영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능숙한 의사 표현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두번째로 공부하고, 공부하고, 또 공부해야 한다. 공부 목적은 타인이 생각조차 하지 않는 것을 알아내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개인적인 행동을 취할 때는 신중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순응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다. 의욕적인 사람은 타격을 입겠지만, 조직의 틀에 자신을 맞추려고 지나치게 애를 쓰는 사람은 몹시 우둔하다거나 무미건조하다거나 아첨꾼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자신에게 당당하라고 권하고 싶다. 그러면서도 자기 상황을 살짝 비틀어서 잠재적인 비판자들을 무장 해제시키라고 조언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조즉은 아이디어가 자유롭게 흐르고, 이렇게 도출된 아이디어의 합리성 여부를 분석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되 리스크를 분석해야 한다. 또한 높은 직위로 승진할수록 실수의 결과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실수는 더욱 용납되지 않는다. 

  상사와 관계를 맺을 때 명심해야 할 첫 번째 규칙은 상사와의 관계가 '업무적 거래' 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상사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한 당신에 대한 상사의 대우는 좋을 것이다.

  대부분의 상사들에게 가장 끔찍한 것은 자신이 키웠던 사람이 자신과 대등해진다는 생각이다. 또한 당신이 자신을 누르고 승진할까 봐 두려워하는 상사라면 당연히 당신의 역할을 축소시키거나 망가뜨리려 할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신속하게 행동해야 한다. 따라서 조직의 최고 의사결정권자와 더불어 상사가 차지하는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료 중에서 가장 위험한 적은 단순히 당신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다. 그러나 다른 부서 사람들과는 협력해야 한다. 

  많은 임원들이 자리가 나기 직전에 실적을 올릴 목적으로 합법적인 일이라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그러나 빠른 성취를 재촉하는 성급한 사람보다는 장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결국 승리하는 꾸준한 사람이 되는 것이 더 낫다.

  만약 단기적인 금융이익만을 노리는 결정을 내리거나, 법적인 문제에 극도로 조심스럽게 대처하거나, 다른 요소를 모두 희생시키고 일류기술에만 의존해서 결정을 내리는 등 특정 방향에 편중해서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비친다면 승진할 수 없다. 또한 부하직원이 당산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게 해서도 안 된다. 때때로 직원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자신에게 개인적인 삶이 있다는 사실을 존중받는 것이다.

  조직의 리더는 정치가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인간성을 입증해야 한다. 즉 직원들에게 솔직하게 대답할 때 그들은 당신을 리더로 인정할 것이다.  사실상 사람들은 진정한 리더가 경영하는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싶어 한다.   
  
  만약 당신이 조직에서 고위직으로 승진하고 싶다면, 또는 이보다 더 힘들기는 하지만 고위직에 머무르고 싶다면 '존재감' 있는 인물이 되어야 한다. 난데없이 개성이나 스타일을 만들어내려 한다면 오래 지속되지 못할 것이다. 일관성을 잃을 것이고 실수를 할 것이다. 

  멋진 행운은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기술을 가진 사람에게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지금부터라도 이 책을 통해 적절한 기술을 가진 사람이 되어보면 어떨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