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 마케팅 전략적 접근, 제4판
이학식 외 지음 / 법문사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들이 사업을하던 일반적인 장사를 하던간에 중요한 것은 바로 소비자이다. 이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지 못하고는 성공하기란 결코 쉽지만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이 교재는 소비자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또한 소비자 행동을 마케팅전략적 접근으로 기술해 놓았기 때문에 초보자가 읽어보기에도 그다지 부담이 없는 것 같다....
  전문 서적은 대학교 교재로만 보는 것이 아닌 다른 도서와 마찬가지로 필요해서 읽어본다면 살아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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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지난 20세게 초부터 이루어졌다. 마케팅 분야의 여러 분과학 중에서 소비자행동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 후반부터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런 만큼 그 학문적 역사는 상대적으로 짧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행동에 대한 연구는 주로 논리를 토대로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수집된 자료를 통계분석하는 방식인 논리경험주의에 의거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을 측정하는 측정방법과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방법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 본서의 차별적 특징 ]

1. 본서는 제 2장의 소비자행동 개관에서 제 2부~6부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설명한다.

2. 제 2장에는 소비자행동의 개괄적 설명에 앞서 소비자행동 모델을 제시하였다. 모델이란 이떤 현상을 간략히 표현하는 것으로, 소비지행동 모델에서 제시한 모델은 본서의 많은 내용을 하나의 그림으로 압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3.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 태도의 형성과 변화 등 소비자행동의 거의 모든 면들은 소비자가 각 시점에서 해당 제품에 얼마나 관여되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여도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

4. 본서의 주된 독자들은 대학(원)의 경영학부 학생들과 기업의 마케팅 실무자들로서 그들은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지식을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할 것이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본서는 연구 성과들의 마케팅 시사점을 서술하고 있다.

5. 본서의 내용들을 가급적 쉽고 흥미롭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서의 내용들을 가급적 쉽고, 간결하고, 정확한 문체로써 기술하고자 하였으며 중요한 용어들은 볼드체로 나타내었다. 각 장의 끝에는 ’생각해 볼 문제’를 제시하여 각 장의 내용을 스스로 복습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6. 많은 광고물들을 관련 내용 가까이에 삽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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