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헤어지는 법 - 도둑맞은 내 시간을 되찾는 30일 플랜
캐서린 프라이스 지음, 박지혜 옮김 / 갤리온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스마트폰과 이별하기 힘든 이유를 구구절절 표현한 편지로 시작하고 있는데 꼭 제가 쓴 편지 같아서 넘 공감이 됐어요!!^^;;))

“ 스마트폰에게…

(중략)
요새는 내가 마지막으로 지루했던 게 언제였는지 기억도 안 나. 그러고 보니 이제 많은 것들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었네. 예를 들면, 친구들과 식사할 때 우리 중 누구도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 고 식사 한 끼를 마쳤던 게 언제였는지 모르겠어. 앉은 자리에서 잡지에 실린 기사 한 편을 다 읽는다는 게 어떤 느낌이었는지도.
지금 이 문단 바로 앞의 문단에서 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 내가 누 구의 메시지를 읽으며 걷다가 그 기둥에 부딪혔는지도 모르겠어.
어쨌든,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너 없이는 살 수 없다는 느낌이 든 다는 거야. 그게 바로 내가 너에게 헤어지자고 말하기가 이토록 힘든 이유야.”

<스마트폰과 헤어지는 법> 1부에서는 스마트폰이 자연스레 중독이 되도록 설계 되었기 때문에 끊어내거나 헤어지기 힘든 이유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시간을 쓰도록 할 목적‘으로 민들어진 첫 번째 대중적 기술로, 지금은 디지털 기기들이 우리를 조종하게끔까지 진화 했지요… 이처럼 한 개인의 삶을 완전히 무너뚜리는 수준은 아닐지라도 뭔가에 중독되는 건 가능하다는 문제의식을 말하기도 하지망 연구와 실험을 통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책입니다.
개개인에 맞춘 스마트폰과의 새로운 관계를 쌓는 과정을 유연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연습시리즈를 제공합니다.

구체적인 30일 디톡스 방법 역시 모두가 다 알고 있는 특별한 것 없는 방법들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역시나 모두가 알고 있듯이 실천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그 특별함이 달려 있는 것이죠. 저는 지금 눈과 손 대신 몸을 움직이는 방밥과, 알림을 모두 해제하는 방법, 그리고 이메일 구독서비스를 취소하는 것을 실천중입니다^^
스마트폰 사용하는 것에 자동회되지 않기 위한 노력을 의식적으로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