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나 올리브에게
루리 지음 / 문학동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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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바람을 따라왔는지 우리는 다 여기서 만났어'라는 문장에서 뜻밖의 만남과 끝이 보이는 헤어짐, 또 언제가 될지 모르는 재회의 인연 3부작은 아닐까 라는 어른의 눈으로 이야기를 그려보게 만들었다. 번데기 앞에서 주름 잡을 정도의 연륜은 아니더라도 숱한 만남과 헤어짐을 경험했기에 이런 느낌은 아닐까의 짐작이었다.

이야기는 삼십 년 전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올리브나무 집'을 찾아 나선 한 소년의 여정에서 시작이 된다. 그 집을 처음 만나고 떠나게 될 때엔 소년이었고, 다시금 그 시절을 떠올리고 수소문 하여 찾게 될 때엔 중년이 되었다. 기억속의 집은 초록 이끼로 덮여있고 벽은 무너진 상태. 그리고 어린시절 자신을 맞이하던 '나나 올리브'도 없는 빈 공간. 거기서 그때의 흔적을 찾다가 발견한 낡은 편지 노트. 누군가로부터 메모가 읽혀짐으로서 이 집의 이야기는 다시 살아난다. 멈추어 있었지 문이 닫혀있지 않았던 그 집. 거기서 그는 나나 올리브가 했던 마음을 어른이 된 지금에서야 톺아보고 마음을 따라가본다.


전쟁은 희망을 눌러버린다. 대신 '헛된'이라는 단어를 앞세우며 좌절을 밀어부친다. 그럼에도 내가 숨을 쉬는게 더뎌지는 것도 아니고, 아침 해는 뜨며, 밤은 어김없이 찾아온다. 희망이 떠오르면 정말은 저무니까, 눈앞이 깜깜해도 어둠이 짙어 보여도 틀림없는 사실은 다시 빛은 돌아온다는 것. 변하고 있는건 분명한 사실이니 이 또한 변화되어 머물지는 않을거라는 걸 알려주고 있었다. 그렇게 믿어야만 한다. 버틸 재간이 있어야 버텨 내지.


익숙했던 존재의 상실. 그건 든 자리 만큼의 마음의 웅덩이가 움푹 패여 눈물이 고이고, 근심이 흘러가게된다. 애도의 과정이 나쁜 것은 아니다. 다만 긴 슬픔은 먼저 간 이가 편하게 떠날 수 없으니 이걸 아이의 시선으로 느끼기 쉽도록 알려주었던 나나만의 작별과 애도의 방식이었음을 느꼈다. 나도 나나처럼 우리에게 상실은 있겠으나 소멸하지 않을 것이라고, 나보다 더 슬퍼하는 이에게 담담하고도 눈물 덜 흘릴 수 있는 작별의 과정을 설명하는 어른이 되고 싶어졌다.


📖사람들은 모두 비슷한 슬픔을 안고 있어요. 그 사실이 나를 버티게 해요. 가끔은 슬픔이 턱밑까지 차올라서 그만 잠겨 버리고 말 것 같을 때, 내 옆에 나처럼 턱밑까지 차오른 슬픔 속에서 천천히 앞으로 헤엄쳐 가는 사람을 보게 되는 거예요. 그러면 나도 아, 아직 괜찮구나, 하고 따라서 헤엄을 처요. 헤엄치는 나를 보고 또 다른 누군가 역시 헤엄을 치겠지요.

이건 못된 마음이 아니다. 같이 구렁텅이에 빠진 채로 한데 모여 죽어보자는 자폭의 심경이 아니라는 것이다. 일단 이 상황인데도 나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는 이가 있는데, '나도 할 수 있지'라는 진득한 삶의 의지를 밀어주고 있었다. 좌절 할 타이밍도, 포기할 기점도 아닌데 넌 뭐하고 있냐는 듯한 주변의 부산함. 서로의 페이스 메이커가 되어주는 과정이라 말하면 더 쉬울까? 만약 행복한 파티의 순간이라면 각자가 느꼈던 가장 행복하고 기뻤던 날들을 이야기하는 행복 배틀이 되었겠지. 이전에는 누가 더 행복했냐로 선의의 경쟁을 펼치게되었다면, 지금은 슬픔 배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도 살고 있잖아?'라는 더 멋드러지고 극적인 삶을 살아왔노라 말한다고 여기자. 우리 그렇게 각자의 페이스메이커를 자처하다보면 깔딱깔딱 숨 넘어가는 고비도 무던하게 넘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보였다.


📖불행한 사람들은 더 불행한 사람들의 처지를 헤아려요. 그러면 불행에서 한 발 멀어질 수 있으니까요.

모든걸 놓아버리려 했던 삶의 고비를 알기에 우리는 나와 같은 처지, 그리고 나보다 못한 상황에 놓인 이들에 더욱 공감을 하게된다. 나보다 불쌍해서가 아니라 그 고단함을 알기에 더 쉽게 생을 포기할까봐 그 처지를 헤아리고 내가 조금 더 갖고있는 무언가를 뚝 떼어 무심하게 놓아두는 마음이라 해두자. 내가 훨씬 잘 살아서도 아니고, 내가 더욱 많이 가져서도 아니다. 고만고만한 처지이지만 그들도 나나 올리브에게 도움을 받았고, 한낱 작은 짐승이라 생각한 배트맨에게 도움을 받았던 그들이기에 귀하게 얻은 만큼 자신의 귀했던 한 줌을 놓아두고가는 공생의 끈 이었다. '이게 있는데 당신도 살아야지' 라는 구실이자 삶의 미련을 주고 가는 모습이었다. 끌어주고 당겨준다는 그 말. 우리는 그 연대의 의미를 잘 알고 있다.

전쟁 이야기였지만 마냥 암울한 이야기는 아니었다. 불안한 상황속에서 기다려주는 이가 있었고, 내치지 않고 맞아주는 이들이 있었다. 일면식도 없었고, 전쟁이 아니었더라면 살면서 마주할 우연의 인연이 아닌 순간도 있었다. 그럼에도 맞아주었고, 또 기다려줬다. 메이에게 했던 말을 떠올려본다. 영혼이 저 반짝이는 구멍을 메우러 가고있다고. 그 말이 거짓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 나나 올리브 역시 반짝이는 어느 한 지점을 메우러 떠났고, 남겨진 공간은 또 다른 나나가 되어 기다려줄 준비를 하고있다. 기다려주던 마음과 기다리길 바라던 마음은 또 다른 누군가의 비빌구석을 마련해두었다. 모든게 망가진 것 같아도 살아낼 구석을 찾아주는 존재에 대하여 우리는 또 한번 감사의 마음을 보내며, 나 또한 누군가를 위한 기다려주는 사람이 되어보고 싶어진다.

자! 여기까지 어른이 느낀 '진짜 사람 사는 얘기'였다. 이젠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보는 살아내는 이야기의 해석이 듣고싶어진다.



📖문학동네를 통해 도서만을 제공받아 완독 후 작성된 기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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