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빠른 돈 공부 - 1페이지로 보는 돈의 흐름을 꿰뚫는 법 세상에서 가장 빠른 시리즈
보도사 편집부 지음, 정소영 옮김, 이토 료타 외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보니 우리 인생은 돈에 울고, 돈에 웃는 삶이더라. 그렇다보니 나랑 평생 함께 붙어있어야 하는 돈이라는 놈이 어떤 녀석인지는 좀 알고 있어야 되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서 나도 흥미를 갖게되었다.

지금까지는 큰 유혹 없이 나름 잘 살아오고 있다고 믿었는데, 아직 나에게 남은 날은 살아온 시간보다 더 많이 남아있다. 그러하니 돈에 대한 지식을 탄탄하게 갖추어 쉽게 휘둘리거나 속는 일이 없도록 도움을 받아보기로 했다.


 

 

 

다들 주 거래 인행이 하나씩 있을 것이다. 아무래도 부모의 영향이 가장 클 것이고, 그 다음이 회사 주거래 은행에 따라 급여통장이 발행되니 편하게 거기에 모든걸 맡기는 사람도 있을 것. 제1금융권인 일반은행과 특수은행. 그리고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외국계은행. 제2금융권으로 분류되기도하는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우체국.

금리와 대출 용이한 목적에 따라, 전국 지점이 많아 어디서든 거래하기 쉬운 곳, 회원들의 이익 중심이 되는 은행, 외국에서 거래를 자주 해야하는 이유가 있거나 외국에서 거주하는 가족에게 송금하기 수월한 곳, 각각의 목적과 서비스의 상태를 골라가며 거래하는게 한곳에만 파고들며 거래하는 것보다 더 유익한 은행거래 방식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돈이 사람을 웃기고, 돈이 사람을 울리는 참으로 얄궂은 돈이라는 놈. 그렇다보니 평생 공부하고 알아가야되는 건지도 모르겠다.

'세상에서 가장 빠른 돈 공부'를 읽고보니 내가 아는 것도 있었고, 새롭게 정의를 고쳐나간 부분도 있었다. 이 책을 경제경영 도서이며 재태크를 위한 도서 목록으로 분류하기도 해야겠지만 중,고등학생의 방학 경제 필독서로 분류해도 좋지 않을까. 수능대비 문학만 읽지 말고, 평생 나와 붙어있어야하는 '돈'에 대한 확실한 정의를 어릴때 세워줄 수 있다면 좀 더 내실이 알찬 어른으로 성장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내일이 수능이다. 평소같으면 수능 끝나고 아이들과 맛있는것도 먹고, 노래방도 가고, 놀이공원도 가야하는 즐거운 시간이겠지만 지금은 코로나로 어디 오도가도 못하는 상태이니 이러한 경제 관련 도서를 챙겨주며 앞으로 아르바이트며 직장에서 자신이 일한 노고의 대가를 받았을때 어떻게 운용을 하면 좋을지를 알려주는 계기가 된다면 은행가서나 세금 고지서를 받아들고 당황하거나 쩔쩔매지 않는 똑부러지는 어른이 되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