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익점과 정천익 - 따뜻한 씨앗을 이 땅에 심다 푸른숲 역사 인물 이야기 5
고진숙 지음, 독고박지윤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익점이 중국 원나라에서 목화씨를 붓두껍에 몰래 숨겨가지고 온 이야기가 교과서에 실려 있어서 아주 간단하게나마 문익점, 붓두껍, 목화씨를 아주 쉽게 떠올릴 수 있었다.

면으로 된 옷을 입고 따뜻한 솜이불을 덮는 것이 당연시되었기 때문에 별다른 의미를 두거나 하진 않았더랬다. 이제야 아이들의 책을 읽으며 그 일이 대단한 일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전까지는 성긴 얇디얇은 삼베옷 하나로 겨울을 나던 때였으니 목화가 백성들에게 추위를 막아주는 아주 고마운 것이며 삼베는 더운 여름에 일을 해야 하는 반면 목화는 농한기인 겨울철에 작업을 해도 좋으니 여러 가지로 잇점이 많았다니 문익점이 가져온 목화씨는 값비싼 보석보다 가치 있는 일이었다고 확언한다.

예나 지금이나 제 욕심을 채우기에 바쁜 관리들은 항시 있어 왔고 당파싸움에 제대로 자신의 내공을 펼치지 못한 인물도 무진장 많았다. 이 책에서는 이색이 그러한 인물이었고 문익점 또한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것, 그것이 진정으로 원나라로부터 독립하는 길이며, 선비의 길이다’라는 스승 이곡의 가르침을 따라 헐벗은 백성들에게 목화로 만든 따스한 옷감을 나눠주는 것이야말로 진짜 선비의 길이라 생각하고 목화재배에 열심을 다한다.

우리의 편리를 가져온 목화가 문익점이란 한 인물에 의해서 이뤄진 것은 아니다. 제목에도 나타나듯 그의 장인 정천익과 여종이 서로 도와 이뤄낸 것이다.

목화 씨앗을 틔우려는 노력, 목화를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옷감으로 만들게 되기까지의 힘겨운 과정 등에서 나타난 가락바퀴는 역사책에 흔히 나오는 유물이었기 때문에 그리 낯설진 않지만 그 용도에 대해서 확실히 몰랐다면 이 책을 통해 가락바퀴가 실을 꼬는 역할을 하는 도구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실이 술술 뽑히도록 물레를 개량한 문익점의 손자 문래와 관련되었고, 또다른 손자인 문영은 목면으로 옷감을 만드는 데 특별한 공을 세워 목면을 문영이 만든 베라는 뜻으로 무명베라고도 불렸다는 등의 역사적 사실을 재미있게 습득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어렸을적에 목화를 문익점이 몰래 들여오게 되었다고 배웠는데 근래에는 이는 사실과 조금 다르다고 알려져 있어, 이런 이야기에 딴지를 걸어야 하나 하나 마음에 걸렸는데 뒤에 이와 관련하여 속시원히 알려주고 있다. 역시 푸른숲 출판사는 실망시키지 않는구나! ㅎㅎ

이런 역사동화는 역사적 사실을 딱딱하게 전달하지 않으면서 기억 저장소에 꼭꼭 새길 수 있으니 정말 좋다.

요 책 시리즈 도서인가보다. 책날개에 소개된 김만덕, 윤희순, 최부, 홍순언에 대한 인물책이 나와있는 것 같은데 윤희순은 누굴까??? 내가 더 궁금해서 카트에 쏙 담아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sfsaf 2011-06-22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efbsjafgs
fnagbas
fsdfbsak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