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소득 - 제휴마케팅, 에어비앤비, 모바일앱, 스톡사진 등으로 돈 벌기
김우현 지음 / 새로운제안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인간의 기대수명이 100세를 바라보는 시대가 되었다. 의학과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 덕택에 과거보다 더 오래 살 수 있게 되었지만, 반면에 일할 수 있는 기간은 늘어나지 않았다. 어찌보면 수명이 길어진다는 건 평범한 사람들에겐 재앙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일할 수 없이 가난한 노후를 보낸다는 것이 축적된 부가 적은 사람들에게는 질병과 생활고라는 이중의 어려움을 짊어지게 할테니 말이다. 그래서 퇴직 후의 삶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다. 노동의 강도가 낮고, 수입이 줄어 들더라도 지속적인 소득을 만들 수 있는 것.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
 

책의 저자는 디지털 노마드(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일하는 디지털 유목민) 삶을 살고 있다. 특정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는 근무형태를 기반으로 한다. 짧은 인턴시절 회사에 소속된 것이 전부였고, 이후엔 직장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방식으로 소득을 만들고 원하는 삶을 자유롭게 살고 있다.
 

근대에서 현대로 오면서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최근에는 일인가정으로 사회구조가 변모하고 있다. 미혼이 아니라 비혼, 자식은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과거의 고정된 가족의 개념에서 많이 벗어나기 시작했다. 이런 변화로 인구의 증가폭이 둔하되고 역으로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했으니 가족의 개념, 사회구조, 우리의 인식은 대격변을 겪게 된 것이다. 여기에 박차를 가하는 AI의 발전은 앞으로의 산업구조와 사회를 송두리째 뒤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그 안에서 여지껏 유지되어온 기업과 직업의 틀은 앞으로 어찌 유지될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으니, 변화된 미래에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과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소득이 발생하는 구조를 저자는 소개한다.


처음 소개하는 직업은 앱 프로그램과 디자이너이다. 진입장벽이 조금은 높아 보이는 앱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라는 일은 지금도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이 많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 결과물을 만드는 것으로 소득이 발생된다. 심지어 자신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앱스토어에 업로드 후 사용자들의 사용 빈도에 의해 소득이 발생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그리고 자신의 SNS에 제휴마케팅을 통한 소득을 만들 수 있다. 이웃이 내 글을 읽다가 광고 배너를 선택하고 거기서 구매를 하게 되면 커미션을 받는 구조이다. 그 외에도 주식투자, 해외선물, 에어비앤비, 유튜브제작, 출판 등 지속적 소득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회사나 조직이 요구하는 인재상은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이전 세대까지는 성실하고 조직에 충성하는 사람을 원했다면, 현대엔 실력이 출중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를 요구한다. 성실함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세상이 된 것이다. 자신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져서 안목을 키워야할 필요가 있어졌다. 내가 하고 있는 일에만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일이야 말로 지속적 소득을 준비하는 첫단계이다. 지속적 소득을 위해 책에서 제시하는 여러 분야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싶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행복한 삶과 소득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