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1시간 노트 - 3만 한국 독자가 선택한 시간 전략
야마모토 노리아키 지음, 서수지 옮김 / 책비 / 201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2015년의 반이 지나갔다. 시간이 참 빠르다는 생각과 함께 나머지 반을 어떻게 보낼것인가를 고민하게 된다. 연초에는 늘 변함없이 한해를 어찌 살 것인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건강관리, 외국어공부, 업무관련 자격증 취득, 아이들 학습 도우미까지 빼곡한 계획을 세우며 알차게 보낼 것을 다짐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연초의 행사들로 인해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해지면서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는 옅어진다. 이렇게 초반부터 실천의 장벽에 부딪치게 되면 실천은 점점 먼 이야기가 되어 버린다.이렇게 과정을 거치면서도 목표와 실천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고 다시 자기계발서류의 책을 읽는다. 이번에만은 실천의 어려움을 극복해보리라 생각하며 이 책에는 특별한 무언가 있지 않을까 기대하며 읽게 된다.

이 책의 저자 야마모토 노리아키는 15년전 평범한 회사원이었을때 미래에 대한 준비로 자격증 공부를 시작했다. 하지만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맞이하고는 '아침형 인간'이 되기로 결심한다. 아침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칼 퇴근하면서 업무 효율을 향상시켰고 공부할 시간을 확보하여 결국엔 시험에도 합격한다. 자격증 취득 후 회사를 그만두고 세무사로 독립하여 수입이 기존 연봉의 3배로 늘고, 자유로운 시간도 많아졌다. 그의 긍정적인 변화는 아침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덕이라 한다.

1.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적는다.

2. '아침 1시간'을 활용해 실천하고 꾸준히 지속한다. (본문 중) 

작가가 말하는 것은 크게 두가지이다. 자신의 꿈과 목표를 명확히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할 일을 적는 것이다. 그리고 실천할 내용을 매일 체크하고 확인하는 것. 비법이라고 하기에는 간단해 보이지만 저자는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며 실천했다고 한다. 매일 조금씩 실천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고 습관이 가속화 되면서 계획하던 일들을 이루어내는 것이었다.

습관화를 위한 3단계 전략을 보면, 우선 시작하고, 도중에 포기하지 않고 끈기를 가지고 지속하며, 그러다보면 매일 해야만 하는 상태가 된다고 한다. 상식선에서 다 아는 방법이지만 이렇게 정리해두니 실천하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왜 아침 1시간이어야 하나?
충분한 수면을 취한 뒤 머리가 가장 맑은 아침의 1시간이 집중하기에 최적의 시간이라는 의미에서 강조되고 있다. 1시간보다 더 길게 계획할 수도 있는데, 1시간이란 제한을 둠으로 정해진 시간에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 할 수 있는 효과를 낸다. 아침 1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일찍 일어나야 하고, 전날의 야근과 밤놀이를 피해야 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하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리듬있고 계획적인 생활을 통해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해야함을 강조한다.

아침 1시간 노트 작성법을 살펴보면,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줄이 있는 노트, 세로에는 항목, 가로에는 날짜를 기입하고, 매일의 실천여부를 O,X 로 표시한다. 기입할 내용으로는 꿈, 목표를 정하고 실천할 내용을 채운다. 작가가 실제로 기입한 노트의 내용으로는 독서, 운동, 영어신문읽기, 자격증시험공부 등이 있었다.

이밖에도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한 전략, 업무효율을 높여주는 IT 도구들이 소개된다. 작가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용했던 노하우를 알려주고 있는 셈이다. 당장의 실천을 위한 방법들이 이 책에서 제시되어 있어 책을 읽으면서 바로 실천 가능하다. 나는 당장 아침침 1시간 실천 노트를 작성했고, 내일부터 실천해보려고 한다. 거창하고 추상적이고 실천하기 어려운 이야기를 하지 않고 쉽고 나도 할 수 있어보이는 방법들을 이 책에서는 제시한다. 지금의 작은 실천들이 모여 몇년 뒤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해 다소 서툴더라도 스스로를 다독이며 한번 해볼 요량이다. 작가의 충고처럼 가끔은 쉬어가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