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매일매일 우리한우 - 성장기 아이가 먹어야 할 한우요리
박정윤 지음 / 신화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아이를 키우며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여러 음식을 맛보게 할때 고기에 대해 염려를 했었다. 약간의 아토피가 있었고 그래서 고기에 대한 선입견이 많았었던 것 같다. 그러다가 아이가 심하게 아파 소아과에 방문했었는데 의사가 아이의 먹거리를 확인했었다. 그 중 매일매일 소고기를 먹이고 있느냐는 질문을 하셨다. 아이가 먹지 못하는 경우만 예외이고 먹을 수 있다면 성장기 아이에게는 소고기를 반드시 조금씩이라도 먹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의사 덕택에 소고기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던 것이다. 이후 미국산 소고기가 유통되면서 한우를 먹여야 한다는 인식이 확고해지고 나름은 자주 먹일려고 노력은 했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았다. 그리고 항상 해먹는 방식의 고기 요리이다 보니 새로운게 없어 자주 먹게 되지도 않기도 했다.
이 책은 엄마는 만들기 쉽고 아이는 먹기 쉬운 한우 요리들로 구성되어 있다. 푸드 스타일링이란 직업을 가진 책의 저자는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고 아이를 위해 한우를 먹이는 것을 연구하다가 한우 마니아가 되었다고 한다. 한우를 이용해서 다양한 형태의 요리를 연구했는 결과가 책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니 기대가 많이 되었다. 한우 고기에는 성장기에 필요한 단백질, 칼슘, 아연, 철분이 풍부하여 신체를 구성하는 뼈와 근육, 인대, 혈액 외에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필요로 하는 영양을 함유하고 있다. 영양제 먹듯이 매일매일 한우를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6장으로 나누어진 요리는 주제별로 나뉘어 있다. 키 성장에 좋은 요리, 입맛을 좋게 하는 요리, 머리에 좋은 요리, 감기 예방에 좋은 요리, 기운이 나게 하는 요리, 눈에 좋은 요리, 소풍 도시락으로 좋은 요리 등 다양한 한우 요리를 경험할 수 있다. 키 성장에 좋은 요리로는 한우멸치주먹밥을 소개하는데 평소 만드는 주먹밥에 한우 양념한 고기를 넣고, 갖은 채소와 볶음 멸치를 함께 뭉쳐 만드는 요리 였다. 간단하면서 영양만점이어서 자주 해먹고 싶은 요리이다. 뼈 튼튼 사골수제비도 요리 이름에 비해서는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주말에 별식으로 만들어 먹고 싶은 요리이다.

입맛을 돋우는 음식 중 감칠맛 나는 된장 파스타는 낯선 요리이다. 된장과 파스타가 과연 어울릴까 부터 파스타의 재료인 토마토, 한우 등심, 파마산 치즈 등의 맛의 조화가 궁금해지기도 한다. 차돌박이 샐러드는 간단하지만 맛있어 보였고, 간장비빔국수도 먹어보지 못한 요리라 맛이 궁금했다. 감기 예방 요리 중 감기 뚝 배추국은 평소 쉽게 끓이는 배추국에 한우만 넣은 것으로 시원한 국물맛이 느껴지는 것 같았고, 옥수수한우그라탕은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요리 일 것 같아 당장이라도 만들어 주고 싶어진다.
다양한 한우 요리 레시피를 책을 통해 접하고 나니 당장 만들어 보고 싶다. 맛과 영양 두가지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레시피라 큰 부담이 없어 재료만 구입하면 만들 수 있는 요리들이다. 아직은 성장을 많이 해야하는 아이들을 위해 좋은 먹거리를 늘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