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 절대 원칙 - 대한민국 최고 투자자 주식농부의
박영옥 지음 / 센시오 / 2021년 1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년 전만해도 주식투자로 슈퍼개미가 된 개인을 만나기가 불가능했다. 하지만 유튜브가 발달하면서 방송이라는 장르가 특정 방송국을 넘어 개인의 영역으로까지 무한하게 확장됨으로 인해 성공한 슈퍼개미 투자자들을 쉽게 영상으로나마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사실 2020년 전에는 슈퍼개미의 존재도 잘 몰랐고 어떤 분이 있는지도 몰랐다. 이제는 TV 보다는 유튜브를 더 자주 시청하고 자연스럽게 주식관련된 채널들을 자주 접하게 되니 주식농부 박영옥님 같은 분의 존재도 알게 된다. 책의 저자는 증권사의 펀드매니저, 증권사 지점장, 전업투자자까지 30여년의 시간동안 주식투자를 이어왔다. 그는 IMF, 9.11 테러 등 큰 위기의 순간에도 투자를 멈추지 않고 위기를 기회로 삼으면서 자산의 큰 도약을 경험한다. 그의 오랜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주식투자 10계명'을 완성했으니 이 책에 담겨 있다.
주식농부의 투자 10계명
1계명.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2계명. 부화뇌동하지 마라.
3계명. 아는 범위에서 투자하라.
4계명. 투자의 대상은 기업이다.
5계명.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6계명. 투자한 기업과 동행하며 소통하라.
7계명.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8계명. 주식투자는 농사다.
9계명. 투자 기회는 항상 있다.
10계명. 올바른 마음으로 크게 생각하라.
투자자의 시선이 무엇일까? 우선은 우리 생활 속에서 접하는 것을 세밀하게 관심을 갖고 어떤 일이 앞으로 전망이 있을지 고민해야한다. 그래서 선택한 기업은 직접 사업을 하지는 않지만 주식에 투자함으로서 투자한 기업에 간접적인 사업의 동반자가 될 수 있다. 내가 사업에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잠시 짧게 투자하거나, 작전주에 들어가거나, 테마에 따라 사고 팔고를 반복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투자를 한다 생각하면 기업의 내용, 재무재표, 사업 가치 등 기업에 대한 공부의 깊이가 더 깊어져야만 한다. 내가 투자한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주식은 변동성이 큰 투자이다. 하지만 기업을 제대로 알고 있다면 주가가 흔들릴때도 기업에 대한 믿음을 갖고 버틸 수 있다. 그래서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매일 체크하고 잘 알고 있어야만 한다. 투자의 대상은 기업이므로 기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직접 참여하고 경험해야한다. 주주로서 총회에 참석하는 것은 필수이며, 기업을 이끌어가는 대표이사가 어떤 사람인지, 직원들은 어떤 모습으로 일을 하고 있는지, 주변 경쟁업체들이 생각하는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지 등 투자를 위해서는 직접 현장을 가보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까지 필요하다. 실제로 대표이사의 도덕성 문제등은 주식시장에서 자주 접하는 기업의 악재로 작용한다.
기업과 동행하면서 오랜 시간 함께 한다는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어려운 일을 겪는 순간도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저자는 여행사에 투자하면서 여행사가 힘들때도 마다 않고 투자를 늘려줌으로 회사가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가 있었다.

최근 미국시장은 연일 최고 지수를 경신했다는 뉴스가 들인다. 코인 신흥부자들이 젊은 세대에서 많이 나왔다는 소문도 들린다. 그럼에도 국내 주식시장은 하루 오르고 하루 내리는 지지부진한 장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렇다보니 미국시장으로 갈꺼다 코인으로 갈꺼다 말이 많다.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중간재를 만들어 수출하는 구조적인 문제때매 지수가 갖혀 있을 수도 있겠지만 한편으로는 장기적으로 투자해주는 자금이 시장에 머물러 있지 않고, 현물시장보다 선물시장이 비대해 단기적으로 움직이는 자금이 더 많아서 박스장을 탈피하지 못하는게 아닌가 생각도 든다. 결국은 좋은 산업, 좋은 기업은 씨뿌리고, 물주고, 영양분도 주면서 정성을 들여 가꾸는 작업을 긴시간동안 해야만 기업도 크게 성장하고, 투자자들도 풍요로워지게 될테니 말이다.
내게 투자 수익은 절대 불로소득이 아니며, 치열한 노동의 결과물이다. 또한 내게 주식투자는 삶의 원동력이며
나를 매일 성장하게 해주는 스승이자 보람과 행복을 안겨주는 성취의 장이다. (본문 중)
주식투자의 경험이 몇 년된 초보라 얼만큼 따라할 수 있을지 가늠은 되지 않지만, 방법을 모를때는 성공한 사람을 따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우선은 할 수 있는 부분부터 해보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겠다. 서둘러 쉽게 매매하던 것을 줄이고, 기업에 대해 더 공부하고 종목을 줄이는 작업부터 해야겠다. 내가 가진 종목 중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며 투자하고 싶은 회사를 골라서 집중 투자하는 방법을 연습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