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촬영 편집 스킬업 - 구독자 2천만 채널 PD의 영상 제작 강의
김수진 지음 / 길벗 / 2021년 8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상의 변화가 심상치가 않다. SNS 에 사진 찍어 일상을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하던 것이 동영상을 촬영해 SNS에 올리는 것으로 진화하고 있다. 동영상에는 음성, 자막, 영상을 편집, 합성 등 다양한 기술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보는 이들을 지루하지 않도록 시선을 붙잡아두는 것이 핵심이다. 이 변화의 물결을 지켜보는 구경꾼이 될 것인가. 그 변화에 몸을 맡겨 경험해보는 참여자가 될 것인가. 그 사이에서 고민만 했었는데 인생 뭐 있나. 해보다가 그만두더라도 함 해보고 후회하자란 생각에 발을 담그어 보기로 했다. 그럼 무엇부터 시작해볼까? 의식의 흐름대로 따라가볼까 생각하다가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전문가의 가르침을 받아보는 것을 선택! 이 책을 나의 사부님으로 모시게 되었다.

 

 

 

 

이 책은 단순한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법을 가르치는 수준으로 그치지 않는다.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기획, 촬영을 위한 도구들에 대한 소개와 사용법, 영상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몇가지 소재의 영상제작 실전 사례 등으로 단락이 나뉘어 있고, 사용시 만나는 오류에 대한 설명, 사용 TIP 들도 보너스처럼 수록되어 있다.

기획이란 부분은 많이 낯설 수 있지만, 평소 생활 계획표를 짜듯이 단순하고 쉽게 생각하고 접근하기로 했다. 책에는 영상기획 3단계 What, Why, How 를 직접 종이에 적어 영상제작의 내용을 객관화 시키도록 한다. 나만을 위한 영상이 아니라 누군가 본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선호하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세부적인 기획안을 만들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한다. 이 과정에서 인기 있는 영상의 특징을 참고하여 기획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획단계의 마지막은 어떻게 촬영할지의 대본인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부분이다.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싶다가도 좀 더 완성도 높은 영상을 위해서는 치밀하고 꼼꼼한 계획이 중요할 것 같다는 의도에 동의하게 된다.

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촬영도구가 필요하다. 촬영장소, 카메라, 보조도구, 조명, 마이크 등 도구들의 간단한 사용방법과 어떤 경우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한 소개도 함께 되어 있다.

영상 편집을 위해서는 Adobe Premiere Pro 를 사용한다. 영상 자르기, 붙이기, 자막 편집, 포토샵과 연동하기 등 사용방법에 대한 상세설명 부분이 있고, 다음 단락에서는 다양한 주제로 실전 사례를 연습문제처럼 따라할 수 있다. 브이로그 영상, 교육용 영상, 사진으로 만드는 슬라이드 영상, 운동 영상, 인터뷰 & 리뷰 영상 등을 제작하는 과정이 단계별로 문제 풀 듯이 따라할 수 있다.

온라인 세계의 종착점이 어디인지는 알 수 없다. 너무 많은 것들이 빠르게 변하고 있어 알아가는 것 만으로도 숨가쁘지만 변화의 물결을 맛보고 싶은 사람들은 전문가의 지도가 있다면 좀 더 빨리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책 한 권으로 기획부터 실습까지 경험할 수 있는 알찬 구성이어서 영상편집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