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 왕초보 판매자도 파워셀러가 되는
서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동은 최소화해야하고 그러면서도 생활은 이어져야 하니 필요한 물건들을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심지어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으신 연령대가 높으신 분들도 온라인을 배워서 구입에 동참하신다고 한다. 이렇듯 온라인 시장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 가게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는데, 오프라인 가게와 비교해서 장점이 아주 많다. 창업시 초기 투자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않고, 혹 사업을 접더라도 손실이 크지 않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많이 차지 하지 않으므로 직장인들이 N잡으로 많이들 시작한다. 여기까지만 생각하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온라인샵인 것 같은데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니 다양한 궁금증이 생겼다.
책의 저자 서미진은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쇼핑, 그밖에 다양한 마케팅과정과 창업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창업자들을 만나며 판매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경험하고, 시작하기 전에 철저한 준비만이 그 어려움들을 덜 겪을 수 있다고 조언한다. 온라인으로 모든 것을 판매할 수 있는줄 알았는데 판매할 수 없는 상품이 있었다. 그리고 몇가지 분야는 판매 자격이 있어야 판매할 수 있는 것도 있었다. 판매하기 어려운 품목을 제외하고 자신이 잘 아는 아이템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아이템이 정해졌다면 어디에서 판매를 하냐를 결정해야 하는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개인 쇼핑몰 등 다양한 곳이 있겠지만 그 어떤 곳 보다 편하고 비용이 적게 들고 마케팅을 네이버와 연동해서 할 수 있는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는게 가장 매력적으로 보인다.
스마트스토어 시작하기
본문에는 판매자로 등록, 상품 등록 등 순서대로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 페이지가 제공된다. 상품 등록시 이미지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샵을 만들고 시작하는 기본 작업이 완료 되었다면 이젠 판매 전략으로 넘어가야 한다. 온라인 판매의 핵심은 검색시 상위 노출이 중요한데, 상품 등록 노하우를 알려주는 부분도 있다. 그리고 검색결과가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각각 다르게 보여지는데, 그 환경에 맞는 화면을 따로 구성하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주문, 배송, 반송, 정산 등 판매에 필요한 모든 부분이 제공됨을 알 수 있다.
어느 유튜브 채널에 스마트스토어를 창업해서 꽤 많은 수익을 본다는 영상을 본 적이 있다. 그들의 시작이 어떠했는지는 모르지만 이 또한 창업이기에 많은 준비를 하고, 매 단계별 업무를 익히고,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준비를 해야만 한다. 잘 준비가 된 후 오픈을 했을때에만 시행착오를 덜 하고, 실패를 줄일 수 있는 시도가 될 것이다. 온라인에 누구보다도 익숙하고 어렵지 않을꺼라 생각했지만 공부해야할 부분이 많아 보인다. 만약에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하게 된다면 말이다. 아직은 좀 더 공부하고, 적절할 아이템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혹시 스마트스토어로 창업을 꿈꾸는데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에게는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책으로 공부해본 후에도 무언가 부족하다 싶은 분들만 강의를 듣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