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경혈 피로 처방전 - 하루하루 피곤한 당신을 위한 자율신경 치료법
후나미즈 타카히로 지음, 권승원 옮김 / 청홍(지상사) / 2019년 9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침에 잠자고 일어나도 몸이 가볍다고 느껴지지 않고, 늘 피곤하고 몸이 무겁다. 이미 이런 상태인지는 수년이 되어서 그러려니 하고 살지만 나이가 들수록 버티는게 더 힘들어진다. 가끔 숙면을 취하고 났을때는 조금 가벼워지지만 대부분의 날이 이런 컨디션 상태이다 보니 건강검진도 해보고, 약도 먹어보고 현상태를 개선할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딱히 병명으로 표현되지 않으니 병원보다는 운동이나 한약 등의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책에서는 동양의학의 경락경혈 지압 또는 마사지를 하는 것으로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동양의학에서 인간의 신체는 기, 혈, 수로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기는 양, 혈과 수는 음의 성질인데 기는 생명에너지, 혈과 수는 몸에 영양과 윤기를 제공한다. 기, 혈, 수는 경락이라는 통로로 흐른다. 건강한 상태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가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한다. 기가 흐르지 못하면 생명에너지가 줄어들어 혈과 수를 만들어내기 어렵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경락을 자극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개선하면 건강을 회복할 수 있게 된다. 몸의 기능을 각 신체 장기에 적용하여 간, 심, 비, 폐, 신, 심포로 나누고 이것은 서양의학의 장기와 같은 것은 아니고 좀 더 넓은 의미에서 사용된다.

 

 

경혈자리를 우리 몸에서 하나씩 짚으면서 외우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심지어 전통적인 측정 단위인 촌을 이용하기란 더욱 그러한데 이 책에서는 사진에서 혈자리를 짚어주고, 어떠한 증상이 있을때 조심할지를 알려 준다. 한가지 예를 들면 어린 아이들의 귀는 말랑말랑하고 유연하다. 하지만 성인이 될수록 딱딱해지고 유연함이 떨어지는데 이것은 피로 때문에 신의 에너지가 줄어들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귀마사지를 해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책에서 증상별로 어떤 경혈을 자극하는지 방법을 알려 준다. 소개되는 증상들은 현대인이 일반적으로 빈번히 심지어 한번씩은 다 겪었을 만한 증상이다. 자신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먼저 찾아 경혈 마사지를 하는 방법으로 실천하는게 좋은 것 같다. 나의 경우 머리 마사지, 귀마사지, 12경혈 부분이 가장 관심이 갔고, 미용을 위해 안면 마사지 부분은 따라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자신의 셀프 건강 진단부분도 있으니 어느 부위가 약한지 알아볼 수도 있다. 경혈자리를 설명하는 여러 권의 책을 봤지만 이 책은 그중에도 아주 쉽게 설명되었다. 대체의학에 관심이 있고 실천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입문서로 삼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