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日 1行의 기적 - 무일푼 백수를 억대 연봉 CEO로 만든 실행의 힘
유근용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자기계발서에서 계획과 실행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하루의 특정 시간대가 실천하기 좋으며, 계획을 어떤 방식으로 수립해야할지, 수립된 계획을 실천하기까지를 자신이 경험한 것을 기반으로 알려 준다. 이 책도 그런 관점에서 다른 책들과 유사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
저자의 불우했던 어린 시절과 성장하면서 경험한 위태로운 시간들은 소설 속의 이야기처럼 너무 드라마틱했다. 평범한 삶을 살아보지 못했던 것이 저자를 지금의 모습이 되기까지 이끌었던 원동력이었을 것이다. 군에서 만난 동기를 통해 스스로 괜찮은 사람이 되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 책이라는 것을 읽게 된다. 여지껏 책에 관심이 없었던 저자는 첫 한 권을 읽은 후 그것을 이룬 것에 대한 기쁨을 처음으로 경험한다. 책을 다 읽고 기억에도 채 남지 않는 것을 읽었다고 갑자기 인생이 변하지는 않았지만, 스스로가 무언가 해낼 수 있다는 희망을 경험한 것이다. 당장 눈앞에 드러나는 변화는 아니었지만 저자는 독서를 시작하고 '기다림'을 경험한다. 1년에 365권을 넘어 520권을 읽으며 독서 성공의 경험은 자신감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독서로만 끝나는 것은 결국은 어떠한 결과를 만들어내기 어렵다. 책 한 권을 읽은 후 완벽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고민을 시작한다. 1회독을 할때 자신의 마음에 와닿는 구절을 밑줄을 치고, 그것을 노트에 옮겨 적는다. 그 내용 중 한가지라도 구체적으로 실행하고 그것을 반복한다. 그것이 저자의 인생이 변하게 된 시작인 것이다.
책을 읽고, 한자를 공부하고, 영어를 공부하고, 독서 노트를 쓰고, 하루를 기록했다.(본문 중)
내면 깊은 곳에서 올라온 절박함만이 스스로를 향해 치열한 질문을 던지게 만들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강력한 힘을 준다. (분문 중)
큰 성공으로 가기 위해 작은 성취를 쌓아가며 긍정적인 사고로의 전환을 경험하고, 기회의 순간이 왔을때 그것을 잡을 수 있게 된다. 실천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은 독서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다. 왜냐하면 저자의 독서경험이 실행력의 뿌리가 되었기 때문이다. 요즈음은 나에게 독서는 시간나면 읽는 정도였지만 앞으로는 인생을 변화시키는 독서에 대해 고민을 해보고 싶다. 최소한 매일 무엇을 어떻게 하고 살아야할지, 하루 하루를 좀 더 촘촘히 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