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몰라봐주어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
서진영 지음 / 시드페이퍼 / 2010년 12월
평점 :


광고에서 언제부터인가 '장인정신'이라는 단어를 심심치 않게 사용하고 있다.

대량으로 마구 생산해내는 기성 제품이 많은 까닭에 정성껏 만들었음을 강조하는 것이겠지만...

이 책에 소개된 공예품들은 마구잡이로 만들어내는 그런 제품들과는 정성이나 질적인 면에서 달라도 많이 다르다.

'한 땀 한 땀~' 장인의 고집스러운 정신이 깃들어 있다는 말이 저절로 나오게 하는 우리의 전통 공예품들.

남다른 손재주를 발휘해 '명품'의 면모를 지닌 멋스러운 공예품을 만들어내고 있는 장인들의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런 장인정신이 발현된 우리 공예품들의 아름다움에 관한 이야기이다.

 

"몰라봐주어서 너무도 미안한 그 아름다움"이라는 제목은 이 책을 읽고 난 지금의 느낌과 딱 들어맞는다.

우리의 조상들이 사용해 왔고, 지금도 우리 곁에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의 것인데...

그 존재와 아름다움에 너무 무관심했다 싶다.

장인들이 10년도 아닌 30년, 50년 아니 어떤 경우에는 태어나기 전부터 유전적으로 이어온 그 정신과 재능을 이렇게 무형문화재로 지정하고 전수하는 노력이 있어 정말 다행이다.

그리고 이렇게 젊은 작가가 직접 장인들을 만나고, 그분들의 노고를 전해주는 글이 있어서 다행이다.

만나고 온 공예품들로 자신의 옥탑방을 리모델링할 생각까지 하는 참 기특한 젊은 작가다.

 

"옥탑마당으로 튼 쪽에는 창호지 바른 창틀 천장으로 마감한 다실을 만들어야지.

통유리 벽에 통영 대발을 드리우고 다실 가운데에는 녹자 다완 하나 올린 소박한 나주소반이 어울리겠다.

쪽물 들인 모시로 방석을 만들고 자개로 멋을 낸 작은 경대는 또 어떨까." -271p

 

 

대부분의 공예 문화재들이 그렇겠고, 재료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나무로 만들어지는 공예품은 아주 오랜 시간 공을 들여야 된다는 사실을 새삼스레 깨닫게 되었다.

 

"좋은 작품을 만들려면 나무를 사다가 5년, 10년은 말려서 나무 성질을 죽여 놔야 하는데, 손님 보고 10년을 기다려 달라고 할 순 없잖아? 좋은 재료가 없으면 재주가 아무리 뛰어나도 좋은 것을 만들어내질 못해."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14호 나주반장 김춘식 님

 

나무를 미리 사다 놓고 성질이 뒤틀리지 않을 때까지 기나긴 세월을 기다려야 한다니...

요즘같이 '빨리빨리~!'하는 문화가 판을 치는 세상에서는 딴 세계의 이야기인 것 같다.

그런데 이렇게 오랫동안 힘든 노력을 해야 하고 고생스러운 시간을 보내야 하나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다지만,

이 책에 실린 12명의 장인, 무형문화재 분들은 한결같이 이렇게 이야기한다.

그 일을 하고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그저 좋으니까 하게 되는 것이라고...

 

"그냥 나는 이곳 공방의 분위기에 젖어 드는 일상이 좋아요" -101p /중요무형문화재 제89호 침선장 구혜자 님

 

"뭘 하든 재미있게 해. 그렇지 않으면 싫증이 나잖아. 모든 일은 즐겁게 해야 해. 완성된 것이 보고 싶고 기대돼서 날 새는 줄 모르고 일해 봤어? 자기가 하는 일에 즐거운 마음을 가지면 저절로 그렇게 된다고."

-237p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14호 나주반장 김춘식 님

 

 

사람이든 물건이든, 그 어떤 대상이든, 정을 나누고 서로 보듬게 되면 자꾸 찾게 되는 것.

눈길을 주어 눈여겨 보고, 자주 찾게 되면 그 아름다움에 반하고 또 익숙해지지 않을까.

좀 더 관심과 눈길을 돌려봐야겠다는 생각을 이 젊은 작가의 시선으로 만나고 나니...

그동안 몰라봐서 미안한 마음과 함께, 계속 모른체 하고 있는 것은 더 미안한 일이겠다 싶다.

30대 초반의 작가 서진영의 말처럼 "부지런히 찾아다녀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 - 이윤기가 말하는 쓰고 옮긴다는 것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3년 10월
평점 :
품절


"우리 시대 가장 탁월한 문장가로" 꼽히는 이윤기 작가.

소설가로, 번역가로, 신화 전문가로 살아낸 그의 시간은...

많은 번역서와 장편소설들, 그리고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시리즈와 소설집 등 수많은 글로 변환이 되었다.

그의 딸 이다희는 탁월한 문장가의 딸답게 역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고, 서양고전학을 공부하고 있다고 한다.

2010년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난 아버지를 추억하며, 아버지의 산문 중에서 글쓰기에 관한 글을 골랐다고 한다.

 

"여러 곳에 산재해 있던 아버지의 산문 중에서 번역과 글쓰기에 관련된 글들만을 한 곳에 모음으로 해서 이윤기식 글쓰기에 대해 상당히 유용한 참고 문헌이 마련됐다." -10p '서문' 중에서

 

 

이윤기 작가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이 품었던 언어의 씨앗을 뿌리고, 그 열매를 거두어,

맛나는 문장을 담은 책을 잔뜩 선물하고 갔다.

그의 딸은 아버지의 글을 찾아 읽으면서 이런 결론에 도달했다고 이야기한다.

 

"나는 작가이며 번역가 이윤기가 언어라는 약속 체계에 들어갈 것인지, 거기서 나올 것인지, 문지방을 닫고 설 것인지 오로지 제 마음대로 결정하는 모습을 보았다. 길을 따르지만 길에 갇히지 않는 말, 정교하고 섬세하면서도 살아 펄떡이는 말에 대한 집착을 읽었다. 말에 대한 그와 같은 태도는 문학과 번역, 나아가 삶과 세상에 대한 이윤기의 철학으로까지 이어진다. 이 산문집에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라는 제목이 붙은 것이 우연일 리 없다. 이윤기의 글은 땀과 자유로 범벅이 되어 있다." -9p '서문' 중에서

 

 

"땀과 자유로 범벅이 되어있다"는 말에서 이윤기 작가의 글쓰기가 어떠했는지 짐작이 간다.

땀은 노력과 연습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 훈련을 말하는 것이겠고,

자유는 자신만의 상상력으로 새롭게 창조해낸 글쓰기를 말하는 것이리라.

다양한 분야에서 방대한 글쓰기를 해왔다는 것도 대단하고, '이윤기체'로 불릴 만한 특별한 문장들을 써냈다는 것도 대단하다.

그의 땀과 철학이 녹아있는 집필 노트를 열어보고 나니, 더 대단한 작가라는 생각과 함께 부끄러운 생각이 든다.

원칙과 기본기가 없는 글을 쓰고 있는 나를 돌아보니 더 그렇다.

 

잘 쓴 글을 베껴써보고, 따라서 써 보는 것이 최선의 글쓰기 연습이라고 한다.

이윤기 작가의 글은 따라 써보고 싶은 글이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을 때도, 번역서인 <그리스인 조르바>를 읽으면서도 그랬다.

그의 많은 저작들 중에서 고작 몇 권 밖에 읽어보질 못했지만,

올봄에 읽었던 <그리스인 조르바> 의 "펄떡이던" 문장들과 강렬했던 이미지의 잔상이 떠오른다.

"땀과 자유로 범벅이 되게 써라"를 되새기면서...

자유로운 글쓰기에는 어차피 자신이 없으니, 땀이라도 많이 흘려야 할 텐데...

 

 

<남기는 글>

'자전적인 소설'이라는 말은 늘 나를 당황하게 만들고는 합니다. 이 세상의 사물은 어차피 개인의 경험이라는 문맥 안에서 읽히기 마련이므로 소설이라고 하는 것은 어차피 모두 자전의 운명에서 완벽하게 벗어나지는 못한다고 나는 생각합니다. 우리의 인식, 우리가 쓰는 언어도 마찬가지일 듯합니다. -76p

 

나는 문화의 힘 가운데 상당 부분은 번역에서 나온다고 믿기까지 하는 사람이다. 나는 소설가이지만, 소설 쓰는 행위조차도 문자 문화를 향한 현상의 '번역 행위'로 여기기까지 한다.

번역되지 않으면 문화는 확산되지 못한다. <신약성서>는 헬라어(고전 그리스어)로 쓰인 책이고 불경의 대부분은 팔리어나 산스크리트어로 쓰인 책이다. 헬라어, 팔리어는 목숨 끊어진 지 오래되었지만 우리나라 기독교 신자들은 거의 매주일 우리말로 번역된 '주기도문'을 외우고 불교도들은 불경을 봉송한다. 번역의 힘이다. -105~106p

 

사람들은 왜 어려운 말을 즐겨 쓰는가? 자기네들끼리만 아는 말을 씀으로써 바깥에서 들어온 사람들을 난처하게 하는가? 말이 곧 권력이기 때문이 아닐는지. 포기하기 싫은, 달콤한 권력에의 유혹이기 때문이 아닐는지.

<중간 생략>

글 부리고 말 부릴 때마다 가슴에 손을 얹고 나는 묻는다.

소통을 원하는가, 과시를 원하는가? -276~277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명화로 만나는 성경 - 아담의 창조에서 최후의 심판까지 그림 감상으로 접하는 주님의 섭리와 가르침
이석우 지음 / 아트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과 신앙이 만나" 탄생하게 된 종교화.

구도자에게 믿음을 전달하려는 성화는 그 자체로 강력한 시각매체의 역할을 하고 있지만,

종교적인 의미를 벗어나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 역시 뛰어나다.

 

"종교와 문화 그리고 미술은 떼놓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일찍이 영국의 문명사학자 토인비가 '종교는 문명의 누에고치'라고 비유했듯이 종교는 문명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근현대에 들어서는 달라지고 있지만 고대부터 종교는 한 시대를 이끌고 가거나 그 시대정신을 직간접적으로 만드는 동인이 되어왔습니다. 그리고 예술은 그것을 표현하는 매체였을 뿐 아니라, 종교 그 자체를 발전시키는 역할 또한 담당했습니다." - 5p <책머리에>

 

성경 속 인물들은 물질적으로는 세상에서 사라진 존재이다.

현재의 시간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인물들은 아니지만, 수시로 신앙인들에게 불림을 받는다.

화가들에 의해 성경과 성경 속의 인물은 수없이 세상 속으로 불려 나왔고,

또 그 그림들은 각국의 미술관이나 성당, 교회 등지에서 여전히 많은 관람객의 시선을 맞고 있다.

그런 점에서 성경뿐만 아니라 역사 속에 남겨진 인물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다.

어쩌면 영원한 생명을 얻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남겨진 명화 속에서, 성경의 한 구절 속에서, 신앙인의 기도 속에서... 부활(?) 하고 있는 이들.

"예술과 신앙의 만남을 주선" 한 이 책에서 그들을 만났다.

 

"황혼녁 지혜의 올빼미가 날갯짓하는 이 미네르바의 숲을 후산厚山 이석우 박사님은 도포자락 휘날리며 성큼성큼 큰 보폭으로 저만치 앞서가시더니만 어느새 숲길을 벗어나 뮤즈들의 언덕으로 가버리셨다. 그분이 휘젓고 돌아다닌 숲들을 뒤따라가며 살펴보면 사학의 숲인가 싶더니 문학의 숲이었고, 문학의 숲인가 싶더니 철학의 숲이었으며, 철학의 숲인가 싶더니, 아니 신학의 숲이었다." -321p <추천의 글/ 전광식, 고신대 교수>

 

 

 

이 책은 성경 이야기 한 편과 그와 관련된 여러 그림을 소개하면서 역사, 철학,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친절한 해설을 풀어놓았다.

그리고 그림 해설 뒤에는 어김없이 '오늘의 성화 묵상'이라는 형식으로 개인적인 기도가 더해져 있다.

이 책의 저자이신 겸재 정선기념관 이석우 관장님은 종교인으로서, 역사학자로서, 평론가로서, 한 단체를 이끄는 단체장으로서,

더없이 바쁜 일상을 보내실 것이다.

그럼에도 묵상을 통해 성찰하는 시간을 갖고, 그림과 함께 신앙을 단련해오고 있음을 고백(?)하고 있다.

성경을 읽는 또 다른 길이 있음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앞에는 난제들, 설명이 되지 않는 상황이 부지기수다. 그러면 이들을 모두 안 다음에 믿을 것인가. 하지만 믿는 데서 생기는 문제보다도 믿지 않은 데서 해결되지 않는 일들이 더욱 많다는 것이 내가 이해하는 세상이다. 더 솔직하게 말한다면 모르니까 믿는다."

-113p *오늘의 성화 묵상* <완전함에 대한 믿음> 중에서

 

 

 

종교가 전하고자 하는 믿음의 언어를 풀어놓은 경전을 해당 종교를 가지기 않은 사람이 읽어내기는 쉽지 않다.

믿지를 않는데, 이해는 어차피 어려운 것이기에 말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읽히고 팔린다는 책인데도, 아직 읽어볼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이유이다.

그럼에도 서양의 문화와 철학,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미술사를 알아보려면 성경을 모르고서는 불가능하다.

도전해보지도 않고 어정쩡한 자세로 언젠가 읽어보리라 어설픈 각오만 해둔 상태로 지내오고 있다.

그러다가... 만나고 싶었던 성경을 이렇게 그림으로 풀어낸 글을 통해 먼저 만났다.

성경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에는 아직 턱없이 부족한 이해력이지만, 이렇게 조금이나마 친해진 것이 다행스럽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서양의 명화와 미술사에 대한 그간의 어색함이 많이 누그러졌다.

 

 

 

 

 

 

 

 

 

'천지창조'의 열림의 순간부터 '최후의 심판'에 이르기까지 기나긴 성경의 여정을 그림과 함께 걸어보니...

그리고 성경 속의 인물들을 만나보니... 아주 특별한 그림 여행을 한 것 같다

긴 세월 반복되는 인간사의 덧없음을 느껴보기도 하고,

거장들의 고뇌를 조금이나마 감지해 보기도 하고,

지나온 인생에 대한 반성과 회환의 마음을 그림에 대입시켜 보기도 하면서 말이다.

 

 

<국민일보>에서 이 책을 소개한 글에는 "유럽 여행을 준비 중인 크리스천이라면 꼭 읽어 볼 것을 권한다."라고 되어 있다.

내 생각에는 굳이 크리스천이 아니라도 좋겠다.

서양미술사에 관심이 있든, 성경에 관심이 있든...

열린 마음으로 명화 여행을 나설 준비가 되었다면,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2,3강 모두 신청합니다~!! 이종수 님의 <벽화로 꿈꾸다>를 예전에 읽었습니다. 그리고 <그림문답>을 읽고 있는데요~ 이종수 님의 옛그림읽기 방식은 독특하면서 재미있습니다. 옛그림속의 화가가 된것 처럼, 그림 속에 내가 있는 것처럼, 그림속에 완전히 들어가서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종수 님의 옛그림 읽기의 매력에 빠져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직접 강의를 듣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오주석님의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야기는 감동 그 자체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