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스 - 세상에 마음을 닫았던 한 아이가 자아를 찾아 떠나는 여행
버지니아 M. 액슬린 지음, 주정일.이원영 옮김 / 샘터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간인 줄로만 알았던 딥스라는 책을 조금 더 검색해 보니 이미 오래전에 발간된 도서였다.

그리고 이번 10월에 새로운 표지를 입은 책으로 다시 독자들에게 선을 보이게 되었다.

머리말에서 이제 많은 사람들이 딥스라는 단어를 알고 있다고 했지만 사실 나는 처음 딥스라는 단어를 이번 독서를 통해 알게 된 경우다.

딥스는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 5살짜리 어린아이다.

딥스가 자신의 자아와 정체성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가 바로 이 책 딥스의 이야기다.

확실히 딥스는 일반적인 모습이 아니고 한편으로는 지능이 뛰어난 아이로도 보였는데 유치원 교사부터 심리과 의사까지 번번이 아이를 관찰하고 접근해 봤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래서 소아과 의사는 한 마디로 딥스를 이상한 아이라고 결론짓기도 했는데 나 역시 책의 중반부까지 읽으면서 특이하다 혹은 이상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어른들에 비해 언어가 서툰 아이들에게는 놀이 치료를 통해 심리 치료 내지 자아 발견의 과정을 진행해야 하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어릴 때 경험이 나중에 커서 얼마나 많은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는지 새삼 이 책을 통해 다시금 느끼기도 했다.

그리고 부모의 큰 기대나 섣부른 판단 등이 아이의 성장과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기에 이 부분을 얼마나 잘 부모가 현명하게 대처하고 교육해나가는 것이 중요한가를 생각하게 된다. 실제로 딥스는 그런 부모의 반응에 역반응으로 세상과 담을 쌓고 동굴로 들어가려는 모습을 보였으니 말이다.

지금은 과거보다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되고 있고 교육도 많이 받고 있어 자녀의 교육이나 건강에 대해서도 더욱 세밀하고 훌륭한 접근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또 한편으로는 너무 많은 정보의 홍수에서 내 자녀에게 맞는 훈육법을 가려내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부지런한 공부와 꾸준한 정보 흡수만이 답일 텐데 참 지루하면서도 어쩔 수 없는 진리가 아닌가 싶다.

그리고 5살 어린아이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 역시 느끼는 바가 많았다.

우리는 흔히 요즘 어른이라는 말을 많이 듣지 않는가.

내 안에는 아주 어린 한 아이가 함께 살고 있고 어떠한 이유에서든 유년 시절 상처받았던 흔적이 남아있다.

그걸 단순히 물리적인 나이를 먹었다고 해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우리도 우리 스스로 내면에 가지고 있는 어린 자아를 스스로 보듬고 위로해 줄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다.

움츠렸던 딥스가 다시 세상으로 활짝 나왔듯이 우리도 시간이 걸리겠지만 천천히 웅크리고 있는 내 안의 어린아이를 잘 돌보도록 해야 하지 않겠나 싶다.


* 물방울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