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행성 인간을 위한 지적 생산술 - 천재들이 사랑한 슬기로운 야행성 습관
사이토 다카시 지음, 김윤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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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목이 독특한 자기 계발서 한 권을 읽었다.

자기 계발서를 읽어나감에 큰 부담이나 편견 등이 전혀 없기에 늘 편하게 읽어나간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소설이나 인문보다 어떤 면에서는 더 편한 읽기를 할 수 있는 장르다.

내 식으로 말하자면 독서가 잘 안 풀릴 때 한 번씩 읽으면 다시 독서가 탄력을 받는 느낌 정도라고 할까?

일단 이 책의 제목이 독특해서 한 번 더 눈길을 끄는 데 성공한다.

그리고 색감 역시 노란색과 파란색을 배치해서 눈에 띄는 점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다.

특이함을 예비 독자들에게 심어주는 것 또한 광활한 서점 공간 내에서 생존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책의 구성에 대해서 말해본다면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진다.

1단계, 2단계, 3단계, 그리고 실행 연습 단계로 목차는 구성이 된다.

실행 연습 단계는 독서에 있어서 조금은 다른 영역이 될 수도 있기에 좀 더 좁게 보자면

1~3단계를 신경 써서 읽게 되는데, (이건 저자의 의도와는 다른 나만의 읽기 방식이다.)

1~2단계에서는 지적 생산술에 필요한 수단과 방법에 대해서 저자만의 방법을 설명하고

3단계에서는 지적 생산술을 발현하는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는 '발상'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역시 설명을 한다.

 

개인적으로 1~2단계에서의 읽기가 이 책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열거된 방법은 많을 것 같지만, 결국 '독서'하는 방법을 저자는 자신이 성공한 경험을 토대로 독자들에게 설명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야행성 체질이 아니더라도 이 책은 독서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볼 것인가, 그리고 나보다 조금은 더 공신력을 얻은 타인이 어떻게 독서를 하는지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저자가 소개하는 모든 방법을 따라 할 필요도 없고, 실제로 다 적용하기도 어렵다.

누구도 본인만의 스타일이 있고, 수긍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또 수용하기 어려운 방법도 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개인적으로 난 이 책에서 수확한 것들이 있다면 무엇일까?

저자가 소개한 독서의 효용과 다양한 방법 제시에서 난 두 가지를 얻었다.

일단 저자의 독서 방법 중 내가 앞으로 적용해야 할 방법들을 새롭게 알았다는 점 하나와,

내가 지금껏 해왔던 방식이 저자가 일치하면서 얻는 일종의 확신 혹은 안도감이 두 번째다.

소설을 재미있는 장르이면서도 항상 나에게는 도전과 같은 장르다.

소설을 읽음에 있어서 밤이라는 시간을 택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들과 나누어서 읽는 것보다 한 번에 완독하는 것의 장점을 이 책을 통해 수긍하게 될 수 있었다.

그리고 때론 100%를 토시 하나 빼지 않고 읽는 방식보다는 핵심을 읽고 중간중간 여유 있게 읽어나가는 독서 방법 역시 필요하다는 점을 이야기할 때는 어딘가 모르게 안도감을 느끼기도 했다.

항상 주장해왔다.

자기 계발서를 읽을 때는 힘을 빼고 읽어야 하고, 저자가 주장하는 다양한 이야기들 중 선택적으로 내가 잘 골라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말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자기 계발서를 읽는 많은 사람들이 텍스트에 허우적대면서 기본을 잊을 때가 많다.

좋은 말들이 많은 만큼 오히려 들뜬 마음을 가라앉히고, 이성적으로 읽어야 할 책 중 하나가 이 책, 야행성 인간을 위한 지적 생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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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택트 비즈니스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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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 시대'가 2020년을 뒤덮고 있다.

2020년에 들어와서 가장 많이 듣고 쓴 단어가 코로나, 그리고 그 코로나로 인해 파생된 상반기 최고 히트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다.

책을 상대적으로 조금 가까이하고 있는 내 입장에서는 벌써부터 '언택트'라는 단어에게서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접촉을 최소화하는 지금의 일상을 생각한다면 당연한 단어일 수도 있겠지만 사실 경제 전문가들을 시작해서 미디어, 기자 등 영역을 막론하고 '언택트'라는 말을 거의 버릇처럼 사용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 와중에 또 하나의 신간 '언택트 비즈니스'를 만나게 되었으니 사실 첫인상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어떻게 하겠는가?

피로감이 몰려오더라도 당장 닥친 지금의 현상에 대해서 앞으로는 조금이나마 대비하는 차원에서 이 책은 또 하나의 화살표가 될 것이 분명하기에 페이지를 넘겨야 하는 건 숙명인 것을.

 

책, 사람 가릴 것 없이 첫인상이 많은 부분을 좌지우지하는 건 당연지사다.

저자 박경수는 도입부 부분에서 강렬한 인상을 독자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회사들을 소개하며 그들의 현재 모습과 위치를 서술했다.

J.C 페니, 브리태니커가 저자의 타깃이었는데, 어쩌면 꼭 코로나라는 단어를 쓰지 않더라도 항상 또 다른 물결은 존재해왔다.

지금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고 공포감을 주는 건 사실이지만 좀 더 이성적으로 생각을 해본다면 새로운 단계에 접어드는 사회의 모습을 예측하고 공유하는 건 의미 있는 일인 것 같다.

언택트 비즈니스에서는 다양한 매체에서 뽑은 앞으로의 키워드들을 간략하게 소개한 뒤 그 키워드를 각 장에서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구성을 택했다.

헬스케어, 교육, 교통, 물류, 제조, 환경, 문화, 정보 보안의 총 8대 영역별 변화 동인을 소개했고, 그에 따른 홈 블랙홀, 핑거 클릭, 취향 콘텐츠, 생산성 포커스 등과 같은 언택트 시대에서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한 부분이 나온다.

이미 개개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피부를 느꼈겠지만 가장 극심했던 올해 2~4월 사이에는 모든 활동이 가정, 집을 중심으로 이루어짐을 확실하게 목격하기도 했다.

그래서 홈 블랙홀이라는 말이 조금은 낯설긴 해도 수긍할만하다는 생각을 했다.

 

앞서 말했듯이 도입부에 이어 본격적인 본론에서는 4가지 비즈니스 인사이트인 홈 블랙홀, 핑거 클릭, 취향 콘텐츠, 생산성 포커스를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4가지 챕터가 모두 온전히 언택트 비즈니스 혹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만으로 파생된 것은 아니다.

그래서 유독 눈길이 가는 챕터가 취향 콘텐츠가 되겠다.

내가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던 '포노 사피엔스'가 이 챕터에서 함께 등장하게 되는데, 이 개념은 한창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던 코로나 전 시기부터 언급되었던 부분이다.

미래학자들이 기존에 말하던 개념이 단순히 4차 산업혁명이었다면 지금은 '4차 산업혁명 + 언택트 비즈니스'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트레바리나 버핏 서울과 같은 취향 플랫폼에 대한 소개부터 결국에는 언택트 비즈니스의 도래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우선시된다는 주장에서 설명되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이야기까지 지금의 시대 혹은 앞으로의 시대가 얼마나 융합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전자 책을 읽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고, 모임을 온라인에서 찾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책을 쓰고 읽는 주체는 사람이고, 그 모임을 결국 성공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교류할 수밖에 없다.

 

나는 삭막한 언택트 비즈니스를 예측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의미 없는 회식, 절차, 관습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대체하고

직장보다는 직업의식과 가정 위주의 생활 패턴이 마련될 수 있는 초석을 다진 계기라고 지난 몇 개월을 지켜봤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이 모두 자신의 공간과 색깔을 예전보다 잘 찾거나 지킬 수는 있으되, 결국에는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이 완전히 사라질 것 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이건 순전히 나의 바람이 투영되어 더 주관적인 느낌도 없지 않아 있다.

하지만, 결국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책에서도 비관적인 언택트 시대를 예상하고 있지는 않으니깐 난 어느 정도 믿을 구석은 가지고 있는 것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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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끝과 시작은
오리가미 교야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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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통해 오리가미 교야 작가를 처음 만났다.

여전히 다양한 장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작가들임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작가들이 참 많다.

오리가미 교야 작가는 '기억술사'라는 작품을 통해 한국 독자들에게 많이 알려진 작가라고 한다.

호러소설이었던 '기억술사'는 일본에서도 2015년에 독자상을 수상했다고 하는데,

사실 나는 호러 장르를 크게 선호하지는 않아 이 작가를 만나는 시간이 늦어진 것 같다.

다행히도(?) 이 책은 호러 장르라고 정의하지는 않아도 될 것 같았다.

굳이 장르를 개인적으로 분류해본다면 판타지 로맨스 소설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사랑에 관해서 메세지를 던지는데 상황 설정이 현실적이지 않고 표지에서부터 판타지적인 요소가 물씬 풍긴다.

간단하게 이 책의 내용을 살짝 이야기해본다면,

남자 주인공(하나무라 도노)는 어릴 적 한 번 만난 적 있었던, 그리고 대화 역시 짧게 나누었던 한 소녀에게 반해버리고 만다.

그리고는 그 소녀를 자신의 평생의 운명이라 생각하여 재회할 날만을 기다린다.

그 기다림은 9년이나 지속되는데,

그렇게 기다리던 자신의 운명의 상대인 소녀는 평범한 인간이 아님을 알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무라 도노는 그녀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질려고 하는 모습이 이 책 안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나온다.

 

우리는 '사랑'이라는 단어를 곳곳에서 직, 간접적으로 경험한다.

또 사랑 노래야? 혹은 또 로맨스 소설이야? 라고 투정 부릴 때도 있겠지만,

그 주제만큼 사람들의 환심을 사고 가슴을 쿵쾅쿵쾅 소리나게 만드는 일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현실적인 사랑은 이 책의 남녀 주인공과는 다른 결의 모습을 각자마다 보이게 있겠지만,

그래서 우리는 현실적인 사랑과의 비교보다는 판타지적인 설정과 주인공 남녀가 나누는 애틋하고 어쩌면 아가페적인 사랑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봄으로써 삶의 또다른 활력을 찾고 가는 건 아닌가 생각했다.

그래서 잘 만들어진 판타지 로맨스 소설은 예기치 않은 순간에 독자들에게 큰 선물을 줄 수 있을 것 같은 긍정적인 생각도 다시금 이 책을 통해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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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만 하면 내 것이 되는 1페이지 한국사 365
심용환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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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과 구성이 상당히 흥미로운 역사 책 한 권을 읽었다.

기본적으로 역사 장르의 도서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고 있는 한 사람이라서 더욱 새로움을 가미한 책은 눈길이 가기 마련이다.

제목에서 365를 뽑은 것처럼, 365개의 테마를 1페이지씩 총 365일 동안 읽도록 구성한 책이다.

월~일까지 요일별로 카테고리도 정해져 있다.

월요일에는 사건, 화요일에는 인물, 수요일에는 장소 등으로 테마별로 해당되는 중심 주제를 1페이지 안에서 간략하지만 알차게 소개한다.

 

개인적으로 한국의 교육 방식이 문제점만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코로나19로 인해 한국의 의학 분야가 세계 최상의 수준이라는 것도 새삼 느끼는 것처럼,

어느 분야든 대한민국이 펼치고 있는 것들이 수준이 낮거나 오로지 잘못된 방향으로만 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교육 분야도 오히려 과거의 교육 방식은 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었다고 생각한다.

다만, 내가 안타깝게 느끼는 최근의 교육 정책 중 하나는 역사 과목에 대한 여전한 인식의 수준이다.

내가 입시 공부를 하던 시절에는 아예 국사와 한국사, 세계사 같은 필수 교양 과목이 선택 과목 수준이 머물렀다.

여전히 국사, 한국사 등은 암기하는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 않나 싶다.

물론 교재도 조금은 더 부드러워지고 선생님이나 강사들이 흥미롭게 전달하려는 노력은 많아지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런 책들을 학생들이 더욱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서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시간적인 순서나 암기를 위한 교육 내용의 구성이 아니라 정말 부담 없이 역사라는 주제를 맞닿을 수 있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같은 내용도 어떤 전달 방식과 어떤 모양이냐에 따라 학습하는 자에게는 하늘과 땅 차이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한창 공부를 해야 하는 학생들도 잠시 시간을 내어 하루에 1 페이지씩 읽어보면 좋겠고,

입시 공부가 끝났지만 교양을 쌓고 지식을 확장하고자 하는 직장인이나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도 이 책을 한 번 읽어본다면 아마 역사에 대한 부담감이나 선입견을 제거하는 큰 기회가 될 거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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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그릇 밥 - 쉽고 간단한 매일 집밥 101
배현경 지음, 이혜민 사진 / 샘터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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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 서적 장르인 요리 레시피 공개 서적이 익숙하지는 않다.

그만큼 리뷰 쓰기에도 쉽지 않은 장르의 책 장르 중 하나다.

실용 분야인 만큼 이 책을 구매하거나 읽는 사람에게 얼마나 가시적인 효용을 주는가가 중요하다.

오늘 소개하는 '한 그릇 밥'은 명확한 독자층을 설정했고, 또 실용적인 느낌이 물씬 나는 요리 서적이라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는 것 같다.

한 그릇 밥이라는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진수성찬의 느낌보다는 정갈하고 편한 밥 한 그릇을 떠올리면 족하다.

제철 재료로 만들 수 있는 한 그릇, 냉장고 속에 있는 재료로 만드는 한 그릇 등 테마별로 다양한 한 그릇들이 있어서 이미 든든한 느낌이 드는 것도 있다.

지금도 흔해진 1인 가구에게는 어쩌면 참 어울리는 요리 책 한 권이 되지 않겠나 싶다.

사업가 백종원 씨가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 중 하나로 나는 요리가 절대 어렵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도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역시 요리를 무서워하는 사람들이나 어설픈 사람들에게 간단하지만 그럴듯한 밥 한 끼를 완성하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지원군이 된다.

 

저자의 이력을 살펴보면 일본에서 거주했던 경험 덕분인지 이 책에서 소개하는 요리들이 대부분 일본 느낌이 강하다.

그만큼 정갈하고 깨끗하고 깔끔한 음식들이 많아, 여성분들도 선호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으면서 가장 군침을 흘렸던 스크램블 에그 덮밥은 바로 실천해보는 리스트로 삼았다.

다양한 요리를 한 페이지에는 사진으로, 한 페이지에는 정말 간단한 요리 순서를 기록함으로써 내 한 끼를 먹기 위해 큰 부담 없는 노력을 들이면 된다는 심리적 편안함을 주는 책이 한 그릇 밥이라고 한 번 더 말하고 싶다.

그저 이 책에 담긴 순서대로 한 번 따라 해보다 보면 생각보다 근사한 요리들이 내 눈앞에 떡하니 나타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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