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허한 십자가 - 개정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선희 옮김 / 자음과모음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기회 덕분에 짧은 기간 내에 다시 한번 추리 소설의 대표적인 작가인 #히가시노게이고#공허한십자가 를 읽을 수 있었다.


이전 도서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표지가 아주 산뜻하고 가볍게 변했다는 점이다.

다른 분들의 리뷰를 읽어보니 새롭게 변한 표지의 디자인이 의미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하는데, 나는 2번째 읽었지만 선뜻 다가오지는 않는다.

줄거리를 알고 있기 때문에 처음 읽었을 때는 그냥 지나쳤던 대사나 살짝살짝 범인에 대해서 준 힌트가 이거였구나 알 수 있었다.

추리 소설이지만 여러 번 읽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대한민국도 요즘 정치권 덕분에(?) 법에 대해 뜨거운 감자다.

법은 사람을 지키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어릴 적부터 배워왔다.

하지만 #공허한십자가 를 읽고 나면 법 특히 살인에 대해서 과연 우리는 어디까지 심판을 할 수 있고, 또 어디까지 대가를 치러야 하는 것인지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는 여전히 어떻게 결론을 내는 것이 정답인지는 모르겠다.

막상 이 책의 내용에 나오는 인물들의 배경과 과거의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사연 없는 사람은 없고, 양측의 이야기는 모두 그 나름대로 이유와 일리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도 들기 때문이다. 물론 기본적으로 누군가에게 해를 입히는 것은 잘못된 것은 명백하기 때문이다.

이런 연민의 감정이나 공감에 반하는 현실에서 다른 사건들의 판결은 또 반대적인 마음을 갖게 한다.

추악한 아동 성범죄나 기타 혐오스러운 죄를 저지른 사람을 정상참작하여(이를테면 정신병 질환자라는 이유를 내세워서 말이다.) 감형이 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다. (정신 질환을 가진 분들 모두가 그런 것이 아니라, 법의 허점이나 사각지대를 이용해 빠져나가는 경우를 의미한다.)

#공허한십자가 는 그런 의미에서 재미있지만 생각할 거리가 있어 여러모로 좋은 책임에 틀림없다.

쉽게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결론 내릴 수 없는 문제지만 몰입할 수 있는 이야기와 캐릭터를 만나서 자연스럽게 깊이 있는 주제에 대해서 독자들이 생각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다른 작품도 여러 권 추천받았는데 꼭 한 번 읽어봐야겠다.


* 자모단 4기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