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부부 오늘은 또 어디 감수광 - 제주에서 찾은 행복
루씨쏜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는 30대 Klhan85입니다.

오늘 소개할 신간 도서는 동양화가 #루씨쏜 이 그리고 글을 지은 에세이 책 #고양이부부오늘은또어디감수광 입니다.

동양화가가 쓴 에세이는 또 어떤 매력이 있는지 저와 함께 잠시 만나보겠습니다.

일단 이 책은 작가님의 현재 일상을 그림과 글로 만나는 것이 일차적이고, 에세이라는 장르 속성상 작가님이 가지고 있는 생각들을 함께 읽을 수 있습니다.

근데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건 멋진 그림들입니다.

동양화가답게 멋진 붓질로 탄생한 풍경 그림들이 압도적이네요.

풍경 그림도 있지만 고양이 캐릭터를 중심으로 한 일상적인 그림들도 많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고전적인 동양화를 현대적인 감각과 동물 캐릭터와 접목해서 세련된 그림들이 책의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해 줍니다.

작가님 부부는 아무 연고도 없는 제주도에 뿌리를 내리고 살고 있는데요.

단지 제주도가 너무 예쁘고 멋있고, 또 제주도를 자신들의 방식대로 알리고 싶어질 정도로 사랑하게 되어서 제주도에 안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요즘 참 많이 제주도에서 거주하는 작가님들을 비롯한 예술가, 자영업자들이 많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 책에서 제주도에 대한 이야기도 좋았지만 정말 근본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에서 더욱 주목했습니다.

그런 나에게 부모님을 온전히 용서하고 나의 상처를 똑바로 마주할 수 있는 계기가 생겼다. 임신과 출산, 이 두 가지는 내게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아기를 배 속에 품고 있는 10개월 동안 나는 부모의 마음을 알게 되었다. 이 시기에 엄마가 어떤 마음으로 아기를 품고 견디는지를, 아빠가 어떤 마음으로 엄마를 챙기고 아기를 기다리는지를 깨달았다.

P122 중에서

저는 작가님의 부모님에 관한 이야기가 좋았습니다.

작가님과는 달리 저는 부모님과 다정하게 지내는 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의 한없는 사랑을 저는 철이 없어 늘 헤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작년에 결혼이라는 큰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고, 그 과정을 통과하면서(진입이 더 맞을까요?) 조금은 부모님의 사랑과 마음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에세이라는 장르의 책이 주는 매력은 바로 이런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나와 비슷한 보통의 사람들이 가지는 비슷한 생각을 글로 만나 내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 이 책은 제주도의 예쁘고 멋진 부분이 인상적일 수도 있고, 저처럼 당연하지만 미처 잊고 있었던 생각들에 대해서 정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제주도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하신다면 후반부로 갈수록 작가님이 안내하는 다양한 제주도의 이야기를 더욱 많이 읽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부부의 러브 스토리와 현재 결혼 생활에서 겪는 이야기도 함께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매일 똑같아 보이는 일상의 풍경도 아름다워 보이는 순간이 있다. 우리는 때때로 약간의 거리를 두고 삶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큰일처럼 느껴졌던 일들이 작은 점으로 느껴지고, 시끄러웠던 머릿속이 오름의 풍경처럼 고요하고 잔잔해진다. 누군가는 인생을 끝없는 오르막길이라고도 하고 소풍 길이라고도 한다. 기왕 걷는다면 소풍 길이라 여기는 것이 낫지 않을까. 나를 위로하는 것도 내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것도 모두 나다. 삶이 힘들 땐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높은 곳에 올라가 풍경을 바라본다. 거리를 두고 본 내 삶은 그 풍치만큼이나 언제나 아름답다.

P51 중에서

이 책 중 가장 좋아하는 구절이라 조금 길긴 하지만 적어봤습니다.

제가 표현하고 싶었던 생각을 현실화된 글로 만나니 참 반가웠습니다.

저는 이 책의 이 부분만으로도 참 가치 있는 책이라 생각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제주도의 이야기, 작가님의 동양화 그림 그리고 공감할 만한 글을 만날 수 있는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자모단 3기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