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전보다 불안하지 않습니다 - 회사 밖에서 다시 시작
곽새미 지음 / 푸른향기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는 30대 klhan85입니다.

최근에 좀 바빠서 오랜만에 리뷰를 기록하게 되었네요.

바쁜 일상을 살더라도 제 삶의 기본적인 축의 하나인 독서를 놓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살았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신간 도서는 곽새미 작가님의 '퇴사 전보다 불안하지 않습니다'입니다.

공부, 자기계발과 함께 퇴사에 대한 책 역시 상당히 많죠.

그러면 저와 함께 곽새미 작가님이 말하는 퇴사와 그 후의 삶에 대해서 잠시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이젠 젊은 직장인들이 퇴사를 하고 다른 길을 찾아가는 이야기가 더 이상 새롭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 부분을 오히려 콕 집어서 먼저 드러내는데요.

제가 대학생이던 10여 년 전만 해도 퇴사를 하고 세계 일주를 한다든지, 아니면 퇴사를 하고 젊은 부부가 외국에서 거주하면서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는 이야기가 TV에도 소개될 만큼 이색적이고 동경의 대상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어렵지 않게(?) 결정한 후 외국으로 나가는 것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퇴사 전보다 불안하지 않습니다에서는 5년간 멀쩡히 다니던 외국계 회사에서 퇴사를 하고 부부가 세계 여행을 다녀오기는 했습니다.

물론 여행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긴 하지만 이 이야기가 작가님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중심은 아닙니다.

실제로 작가님은 퇴사 그리고 여행 후의 삶에 대한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독자들을 맞이합니다.

책을 읽는 독자 혹은 TV를 보는 시청자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퇴사라는 결정, 그리고 자유로운 여행이 좋다고만 할 것이 아니라 그 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이 책에서는 그 부분을 잘 집중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서는 작가님이 자신과 비슷한 길을 걸어가는 사람들의 인터뷰도 담고 있는데요.

이 부분도 함께 잘 고려해서 읽어본다면 아마도 퇴사를 고민하거나 다른 길을 설계하는 분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작가님께서는 여행을 다녀와야 한다는 말을 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손에 쥔 현재의 것들을 놓아도 절대 나의 일상이 완전히 무너지거나 망하지 않는다는 걸 전달합니다.

월급이 마약 같다고 흔힌들 말하죠?

그래서 월급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반면 퇴사를 하고 다른 것들을 실행한다면 이전보다 당장은 수익이 적다는 걸 당연히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선택을 통해 내가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당연히 존재하며,

대신 내가 얻는 마음의 안정, 새로운 도전에 쏟아부을 수 있는 에너지와 시간 등은 지금 당장의 줄어든 수익과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선택을 실행하지 못합니다.

누군가를 책임져야 하는 사람들은 더더욱 어렵습니다.

 

당장 우리가 일자리를 박차고 나올 수 없다면,

대신 우리가 가진 시간을 조금 더 할애하고 아껴 쓰면서 준비를 해보면 어떨까요?

아마도 곽새미 작가님도 이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었던 것 아닐까 싶습니다.

이 책은 여행기가 아니다.

밤새 떠들 수 있을 만큼의 사연 많은 여행을 했지만, 이미 차고 넘치는 여행기에 보태는 대신 후일담을 나누고 싶었다.

여행의 감상보다는 그로 인해 달라진 삶에 대한 이야기 말이다.

프롤로그 중에서

 

* 푸른 향기 4기 서포터즈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