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월 - 모든 종을 뛰어넘어 정점에 선 존재, 인간
가이아 빈스 지음, 우진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는 30대 Klhan85입니다.

2021년 새해가 밝았네요.

모든 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무엇보다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21년 첫 도서는 '초월'이라는 책입니다.

과학도서로서, 이 책의 저자는 여성 저널리스트이자 과학 저술가입니다.

저자인 가이아 빈스는 영국 왕립협회 과학 도서상을 최초로 여성이 수상한 이력이 있는 분이라고 합니다.

결국에는 최후에 생존한 생물체인 인류에 대해서 저자는 역사적으로 인류의 진화 과정 등을 살펴보며 그 핵심요소 4가지를 기반으로 설명하는 흥미진진한 도서입니다.

살짝 저와 함게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은 서론, 본론 5가지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서론에서는 인간은 어떻게 모든 종을 초월한 존재가 되었는가?에 대한 이 책의 전반적인 방향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글입니다.

그러고 나면 본론은 5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집니다.

기원, 불, 언어, 미, 시간이 그 주인공입니다.

기원에서는 저 먼 옛날 인류가 있기 전부터, 그리고 인류의 조상이라고 할 수 있는 종들의 출현 등 시간적인 배열에 의해 인류의 역사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저자가 설명해 줍니다.

솔직히 고등학교 시절 호모~로 시작하는 다양한 명칭만 주야장천 외웠을 뿐 별 흥미가 없었던 게 사실인데요.

한편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사분들께서 이런 양질의 신간 도서를 계속 탐색하고, 그것을 수업에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있으면 좀 더 학생들이 과학 수업에 흥미를 가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여하튼 기원에서 설명하는 인류의 진화 혹은 인류의 역사를 읽어나감에 있어 마치 한편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과학 도서는 사실 접근하기 쉽지 않은 게 일반적인데, 이 책 상당히 쉽게 읽히고, 그런 면에서 저자는 상당한 내공을 가진 전문가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결국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은 인류가 그 많고 많았던 위기의 순간들을 넘기고 지금 현재 모든 종을 초월한 존재가 된 이유를 4가지로 나누면서 본론으로 넘어갑니다.

그것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불, 언어, 미, 시간입니다.

이제 각각의 요인을 상세하게 꽤 많은 페이지를 할애해서 설명합니다.

불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견 중 하나죠.

사실상 인간과 동물을 분리하는 가장 큰 기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시간적인 배열을 통해 불이 인류에게 미친 다양한 영향들을 재미있게 서술합니다.

개인적으로 볼 덕분에 다양한 조리법이 발견되었고, 인류는 이전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다양한 음식들을 먹게 됨으로써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음식을 조리하는 문화는 두뇌의 생물학적 진화를 이끈 중요한 원동력이었다. 조상들이 선택한 먹을거리 속 고농도 에너지를 통해 두뇌는 타고난 한계를 극복하고 더 크게 확장되었고 그에 따라 소화 기관은 크기가 줄어들었다.

P100 중에서

언어 역시 불과 함께 인류를 고차원적으로 만들어준 도구입니다.

언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데, 그 전달 과정이 다른 수단에 비해 상당히 완벽하게 복제되어 저장되고 전파된다는 점에서 그 위력이 대단한 것이었죠.

매일 쓰고 있다 보니 너무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우리지만, 언어가 있기에 얼마나 많은 것들이 보존되고 또 후대에 발전시키는 것인지 새삼 느끼는 대목이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인류학자가 분석한 이야기를 포함했는데요, 아프리카의 나미비아, 보츠와나 지역에서 여전히 사냥과 채집을 통해 살아가는 부족의 대화를 보면 밤에 강가에서 나누는 이야기의 80퍼센트는 사소한 이야기였다고 합니다. 그러한 사소한 이야기를 통해 세상을 해석하고 모험을 만들어내며 공동체 안에서 유대감을 강화하고 신뢰감, 결속감을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인간은 필요한 이야기를 만들어내 당대의 문화적 형성 과정을 반영하고 이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는 창문 역할을 한다.

P170 중에서

미는 조금 뜻밖이다 싶은 요소였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 책을 읽어나가면서 그럴 수 있겠다 내지 맞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아름다움은 주관적인 것이지만, 인간 진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말합니다.

장신구 등의 다양한 개인적인 도구에서부터 크게는 건축가와 도시의 발달까지 이 모든 것들이 미 영역에 포함되는 것이죠.

도시는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자연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충동을 가장 거창하게 표현하고 있다.

P387 중에서

시간 역시 포괄적인 의미로서, 이 영역 안에는 시간을 측정하고 시계를 발명한 업적 등이 포함됩니다.

생각해 보면 시간을 정의하고 나누어 그에 따라 생활하는 것은 오직 인류입니다.

또한, 그것을 대중적으로 보급해서 누구나 현재 시간을 알고 그에 따라 행동하게 만든 시계 역시 엄청난 발명품 중 하나죠.

인간이 만들어낸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인 서밋은 인간의 두뇌로 630억 년이 걸릴 2만 조 번의 연산을 단 1초 만에 해낸다. 현재 서밋은 날씨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P457 중에서

이렇게 초월을 읽고 나니 우리는 참 대단한 발전을 해왔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가지게 됩니다.

자연으로 들어가면 한없이 나약하지만, 신체적인 약점을 다양한 요소들로 극복하고 생존했으며 앞으로도 강력하게 나아갈 채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연 혹은 지구를 자꾸 못살게 구는 행동들은 지양해야 할 것이며, 그것이 어쩌면 앞으로의 인류가 생존하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태껏 많은 위기 속에도 생존해왔듯이, 21년에는 20년에 주춤했던 코로나를 이겨내고 다시금 도약하길 기원해봅니다.

* 쌤앤파커스 리뷰단 6기로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