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비즈니스 Untact Business - 100년의 비즈니스가 무너지다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 시대'가 2020년을 뒤덮고 있다.

2020년에 들어와서 가장 많이 듣고 쓴 단어가 코로나, 그리고 그 코로나로 인해 파생된 상반기 최고 히트 단어 중 하나가 언택트다.

책을 상대적으로 조금 가까이하고 있는 내 입장에서는 벌써부터 '언택트'라는 단어에게서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접촉을 최소화하는 지금의 일상을 생각한다면 당연한 단어일 수도 있겠지만 사실 경제 전문가들을 시작해서 미디어, 기자 등 영역을 막론하고 '언택트'라는 말을 거의 버릇처럼 사용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 와중에 또 하나의 신간 '언택트 비즈니스'를 만나게 되었으니 사실 첫인상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은 것도 사실이다.

그렇지만 어떻게 하겠는가?

피로감이 몰려오더라도 당장 닥친 지금의 현상에 대해서 앞으로는 조금이나마 대비하는 차원에서 이 책은 또 하나의 화살표가 될 것이 분명하기에 페이지를 넘겨야 하는 건 숙명인 것을.

 

책, 사람 가릴 것 없이 첫인상이 많은 부분을 좌지우지하는 건 당연지사다.

저자 박경수는 도입부 부분에서 강렬한 인상을 독자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회사들을 소개하며 그들의 현재 모습과 위치를 서술했다.

J.C 페니, 브리태니커가 저자의 타깃이었는데, 어쩌면 꼭 코로나라는 단어를 쓰지 않더라도 항상 또 다른 물결은 존재해왔다.

지금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고 공포감을 주는 건 사실이지만 좀 더 이성적으로 생각을 해본다면 새로운 단계에 접어드는 사회의 모습을 예측하고 공유하는 건 의미 있는 일인 것 같다.

언택트 비즈니스에서는 다양한 매체에서 뽑은 앞으로의 키워드들을 간략하게 소개한 뒤 그 키워드를 각 장에서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구성을 택했다.

헬스케어, 교육, 교통, 물류, 제조, 환경, 문화, 정보 보안의 총 8대 영역별 변화 동인을 소개했고, 그에 따른 홈 블랙홀, 핑거 클릭, 취향 콘텐츠, 생산성 포커스 등과 같은 언택트 시대에서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한 부분이 나온다.

이미 개개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피부를 느꼈겠지만 가장 극심했던 올해 2~4월 사이에는 모든 활동이 가정, 집을 중심으로 이루어짐을 확실하게 목격하기도 했다.

그래서 홈 블랙홀이라는 말이 조금은 낯설긴 해도 수긍할만하다는 생각을 했다.

 

앞서 말했듯이 도입부에 이어 본격적인 본론에서는 4가지 비즈니스 인사이트인 홈 블랙홀, 핑거 클릭, 취향 콘텐츠, 생산성 포커스를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4가지 챕터가 모두 온전히 언택트 비즈니스 혹은 코로나로 인한 영향만으로 파생된 것은 아니다.

그래서 유독 눈길이 가는 챕터가 취향 콘텐츠가 되겠다.

내가 상당히 흥미롭게 읽었던 '포노 사피엔스'가 이 챕터에서 함께 등장하게 되는데, 이 개념은 한창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던 코로나 전 시기부터 언급되었던 부분이다.

미래학자들이 기존에 말하던 개념이 단순히 4차 산업혁명이었다면 지금은 '4차 산업혁명 + 언택트 비즈니스'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다.

 

트레바리나 버핏 서울과 같은 취향 플랫폼에 대한 소개부터 결국에는 언택트 비즈니스의 도래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우선시된다는 주장에서 설명되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이야기까지 지금의 시대 혹은 앞으로의 시대가 얼마나 융합의 색깔을 가지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전자 책을 읽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고, 모임을 온라인에서 찾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책을 쓰고 읽는 주체는 사람이고, 그 모임을 결국 성공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교류할 수밖에 없다.

 

나는 삭막한 언택트 비즈니스를 예측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 의미 없는 회식, 절차, 관습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대체하고

직장보다는 직업의식과 가정 위주의 생활 패턴이 마련될 수 있는 초석을 다진 계기라고 지난 몇 개월을 지켜봤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이 모두 자신의 공간과 색깔을 예전보다 잘 찾거나 지킬 수는 있으되, 결국에는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이 완전히 사라질 것 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이건 순전히 나의 바람이 투영되어 더 주관적인 느낌도 없지 않아 있다.

하지만, 결국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야기하는 다양한 책에서도 비관적인 언택트 시대를 예상하고 있지는 않으니깐 난 어느 정도 믿을 구석은 가지고 있는 것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