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3학년 2반 전설의 애벌레 첫 읽기책 19
김원아 지음, 이주희 그림 / 창비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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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초등 3학년 과학 교육과정에서 어린이들은 <동물의 한살이>를 공부한다. 이 때 다루는 대표적인 동물(곤충)이 바로 나비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 적어도 내가 속했던 모든 학교에서는 이 때 일종의 키트를 구입해 알에서 애벌레, 번데기를 지나 나비가 될 때 까지의 과정을 관찰한다. 아마도 나비는 한살이 과정이 뚜렷하고 관찰도 쉬워서 선택됐을테지. 그런데 이 과정은 뭐니뭐니해도 그 학기 3학년 과학 교육과정의 꽃이다.

애벌레 키트 - 그냥 이렇게 부르자 - 는 알이 달린 케일 화분, 먹이 케일 화분이 함께 들어있다. 3학년 학생들은 노란 알들이 점점 자라고, 하나씩 애벌레가 되는 것, 애벌레가 나온 알껍질 등 부터 관찰한다. 그리고 시간이 가면 애벌레가 한 마리씩 생겨난다. 그냥 관찰해도 즐거운데 내 생각에 이 관찰을 더 즐겁게 하는 것 중 하나가 김원아의 동화 <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라고 생각한다.

선생님들이라면 이 책을 모르는 사람으 드물 것이다. 그만큼 유명하고, 나도 애벌레 관찰을 시작하면 꼭 이 책을 읽는다. “선생님, 제가 진짜 책을 안 좋아하는데 이건 너무 재미있어요~” 반응을 보였던 학생도 생각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과학 수업의 일환으로 기르고 있는 알, 애벌레들이 더 소중하게 느껴진다.

그 소중함은 이런 것이다. 하나씩 이름을 붙여보고 싶어지고, 애벌레들의 먹이에 신경이 쓰이고, 저도 모르게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만들어보고… 나는 이 과정이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어서 <동물의 한살이> 애벌레 키트를 들이면 꼭 책을 함께 읽는다.

서론이 길었는데 바로 그 <나는 3학년 2반 7번 애벌레>의 후속적인 나왔다. <나는 3학년 2반 전설의 애벌레>! 일단 7살 조카에게 읽어줬는데 통과다. 3학년 어린이들에게는 아직 읽히진 못했다. 하지만 교실에서 생활하는 어린이라면, 애벌레 사육상자를 반에 들인 어린이라면, 애벌레 사육상자를 들여본 경험이 있는 어린이라면 이 책을 좋아하지 않을 수 없으리라.

내 곁에 있는 작은 동물(곤충)에게 이야기를 불어넣어주는 책! 그리고 전염되어 어린이도 그 작은 동물에게서 이야기를 발견해내려고 한다는 점이 나는 이 책의 큰 장점이라고 다시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나는 3학년 2반 전설의 애벌레>에서는 주인공 1번 형닝 애벌레가 사육장 밖으로 나가게 된다. 챕터를 보아도 - ’질문하는 애벌레‘, ’세상 구경’, ‘마지막 탈출’ 등 이 1번 애벌레가 가만 사육장 안에 있지 않는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교실에 둔 애벌레 사육 상자는 어린이들의 편의 혹은 교사들의 편의를 위한 것이고, 장점도 있지만 어린이로서는 ‘갇힌 상태’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데 그 점을 이 책과 함께 더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불확실한 미래’와 ‘새로운 시도’를 그리는 이 책은 아이들이 스스로 이입할 수 있는 부분도 많다.

초등학교에 근무하며 초등 교실 밀착형 멋진 이야기가 또 나왔으니 우리로서는 어린이들과 함께 즐겁게 읽을 일만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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