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나는 말 잘하는 어린이
신유아 지음, 이길수 그림 / 창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들었던 생각 하나.

와, 요즘 어린이 책은 이런 수준까지 나오는구나!

어린이를 매일 만나는 직업이지만 그래도 어린이 책은 내게 어린이 책 이었나보다.

나 때는~ 이런 책이 있었나...

어린이가 읽을 수 있는 멋진 책들이 정말 많아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멋지다고 느꼈는가.

첫째, 아이들의 고민에 안성맞춤!

"말 잘하고 싶다다"는 마음이 어린이들에게 있다는 것을 어른들은 정말 알고 있을까?

어린이는 정말 알고 있을까?

사실 어린이를 가르치고 있지만 어린이들이 말 잘하고 싶다는 고민이 있다는 것을 의식에 떠올리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정말로 많은 어린이들이 말을 잘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이 책을 만나는 순간 내 고민을 만나게 되는 셈이다.

둘째, 차근차근 알려준다.

어린이들에게 말하기를 가르쳐본 적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나 또한 어린이들에게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를

이 책 만큼 상세히 알려줄 자신은 없다.

무엇이 진짜 잘 말하는 것인지, 어떤 문제들을 돌파해나가야 하는지 등등

이 책을 읽으며 알 수 있다.

어린이들에게 알기 쉽게 차근차근 이고,

동시에 어른들에게 - 부모나 교사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교사로서 "이렇게 말해주어야 겠다" 싶은 부분이 많았다.

혹시 친구의 눈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해서 상대방이 오해하거나 서운해한 적이 있니? 그 친구는 아마 네가 아이 콘택트를 많이 힘들어하는지 몰랐을 거야. 이제는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솔직히 말해 봐. "나는 사실 눈을 바라보고 말하기가 힘들어. 네가 말할 때 다른 생각을 하거나 딴짓을 하는 게 절대 아니야. 잘 듣고 있는데 눈을 마주치는 게 힘든 것뿐이거든. 앞으로 내가 아이 콘택트를 잘 못하더라도 조금만 이해해 줘. 나도 바라보기 훈련을 할 테니 많이 도와주면 좋겠어." 이렇게 솔직히 말하면 늘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는 너의 진심을 다들 충분히 헤아려 줄 거야

(오늘부터 나는 말 잘하는 어린이, 47쪽)

이 책을 읽으며 비로소 아이들도 이런 고민을 하는구나, 이런 어려움을 겪겠구나, 이런 느낌을 받은 적 있겠구나,

하고 헤아려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많은 선생님들에게도 추천하게 되는 책이다.

또한 많은 어린이들이 이 책과 함게 자신의 고민을 만나고, 보다 씩씩한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