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밤의 고양이 - 2023 ARKO 문학나눔 그림이야기 1
주애령 지음, 김유진 그림 / 노란상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 편의 시 같은 느낌이 드는 책.
<오늘상회>의 김유진 작가님의 따뜻한 그림을
이 책에서도 만나보게 되어 반가웠다.
그림책인듯 동화책인 이 책은 참 정감이 간다.



가정사정으로 인해 전학 온 아연이.
아빠와는 떨어져 살고 엄마는 일하러 나가고
이 낯선 공간에서 늘 혼자 있어야 하는 아연이다.
이사 오면서 많은 것을 잃었다고 생각하던 아연이는
아파트 작은 도서관에 발을 들이면서
그림책을 보며 안식처가 되어간다.
그러던 중 하야디 하얀 고양이를 만나게 된다.
그 고양이와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아주 긴 여운을 남긴다.
나의 어렸을적 생각도 난다.
맞벌이었던 부모님은 항상 바빴고
집에 혼자 있었던 적도 많았다.
밤 늦게까지 엄마를 기다리던 나의 어릴적 모습과
많이 닮아있어 공감이 갔던거 같다.



그때 나의 위로의 공간은 어디였을까?
어른이 되어 그림책의 매력을 알게 된 나는
아연이 처럼 그때 그 시절 그림책을 알았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외로운 아연이에게 선물처럼 다가온 고양이와
그림책은 최고의 친구가 아니였을까?
아연이는 그곳에서 어떤 그림책을 읽었을까요?
아연이가 들고있는 희미한 그림책들을
찾아내니 더 가슴이 먹먹해 진다.


외로움을 느낄때 난 어떤 그림책을 꺼내들었을까?
그곳에서 분명 나도 위로를 받았던 적이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살포시 그림책을 건네주고 싶은 마음이다.


"겨울이 추워질수록 얼음처럼 단단해질 거야.
햇빛이 너를 비추면 다이아몬드처럼 빛나겠지."


겨울이 지나 단단해 지면
다이아몬드처럼 빛날거라고
외로운 누군가의 마음을 가만히 다독여 주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