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조디악 인 스크래치 북 - 나와 당신의 운명, 별자리 12
이윤미 그림 / 스타일조선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받은 후 생각보다 큰 사이즈와 반짝반짝 예쁜 표지에 마음이 홀렸다. 그림이 어디선가 많이 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저자 소개글을 보니 프랑스 소설가 기욤 뮈소의 책표지들을 그린 사람과 같은 사람이었다. 12개의 별자리를 테마로 그려진 그림의 완성본은 뒤표지에 그려져 있고, 뒤표지 안쪽으로 접혀진 부분엔 스크래치 북과 펜의 사용법도 소개되어 있다.(주의사항 등도 알려주고 있어서 꼼꼼하게 읽어보는 것이 좋다) 책 내부에는 각각 한 페이지 가득 별자리별 그림 도안이 자리 잡고 있다. 그 뒷면은 해당 별자리에 대한 성격과 애정, 우정에 대한 점괘(?) 같은 것이 간단하게 쓰여있어서 나름의 읽을거리도 주었다. 나는 첫 스크래치를 내 별자리인 사수자리를 하기로 마음먹었기에 설명 역시 사수자리부터 읽었다. "새로운 것을 좋아하고 자유를 중시하며 지적이고 철학적이다"(본문 중) 첫 줄은 맞는 것 같은데? 하며 재미로 소소하게 별자리 내용을 읽고 곧바로 펜을 들었다.



하다 보니 시간 가는 걸 모르게 붙잡고 있는데 처음이다 보니 시간이 제법 걸렸다. 그리고 생각만큼 쉽지는 않다. 나도 모르는 새 시계나 손톱 등에 의해서 엉뚱한 부분에 선이 그려지기도 하고, 회색 도안 선이 어마어마하게 많은 것은 그렇다 치고 두꺼운 부분의 테두리가 내 기대만큼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아서 애를 먹었다. 특히 회색 도안선이 두껍고 그대로 남겨두어야 할 까만 부분이 얇은 선일 경우 까만 부분이 그림판의 픽셀모양처럼 울퉁불퉁 계단모양처럼 남겨지거나 아예 홀랑 다 긁어버려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었다.
이렇게 까만 선이 얇은 부분을 긁을 때 책에서 소개한 사용법대로 펜의 뒤쪽을 먼저 뾰족하게 깎아서 사용해봤는데, 펜촉을 세워서 사용하는 것과 큰 차이를 느끼진 못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펜촉을 쓰는 게 편했다. 참고로 펜 사용법에는 '나무 펜'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을 나는 책과 함께 제공되는 펜의 뒤쪽으로 이해했는데 실제로 뾰족하게 깎아보니 연필 같은 나무 재질이 아니라 고무로 만들어져 있었다. (그러니 어쩌면 나무 펜은 별도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나무젓가락이나 기타 막대기 등을 이용해 만들어 쓰라는 의미일지도.) 

  

 

 

 

해보고 나니 알게 되는 나름의 팁은 회색의 도안선을 너무 믿지 말라는 것. 사실 그림 안에서 인물의 얼굴 부분을 보면 눈이나 눈썹, 미간의 선까지도 회색과 검은색으로 구분되어 세세하게 그려져 있는데 깨끗하게 전부 긁어야 완성본과 같은 이목구비가 나온다.(처음에 엄청 고민했다. 까만 부분까지 다 긁어버리면 구분선 없는 흐리멍덩한 눈만 남을까 봐 혹은 눈썹이 아예 사라져버릴까 봐) 얼굴 외에도 하다 보면 조금 굵은 선을 따라 긁었을 때 그 안에 단색이 아니라 무늬나 선이 함께 그려진 밑그림이 나오기도 한다. 까만 테두리가 남는 부분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 실수를 하더라도 그럭저럭 예쁜 그림을 완성할 수 있다.
 

 

 

눈을 바짝 붙이고 선을 따라 그릴 때는 내가 이렇게 디테일이 엉망진창인 사람이었나, 새삼 느끼게 되지만 하다 보면 어느 정도 능숙해지는 것도 있고 특히 머리카락 같은 곳을 할 때는 슥슥 마음 가는 대로 긁어내리는 것도 재미있다. 게다가 디테일이 어찌 됐든 전체적으로 보면 내가 엉망으로 한 부분의 그 거친 느낌마저도 예쁘게 보인다. 완성하고 나면 뿌듯하지만 중간중간 내가 해 놓은 부분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약간의 보상을 받은 기분도 느낄 수 있다. 선이 복잡해서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고 집중력과 끈기를 요하는 데다 하다 보면 손바닥에 검댕이와 벗겨진 스크래치 조각들이 잔뜩 붙어버리지만, 쉬는 날 거실 바닥에 엎드려서 반나절은 홀랑 보내버릴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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