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비안 마이어 : 나는 카메라다 비비안 마이어 시리즈
비비안 마이어 지음, 박여진 옮김 / 윌북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아웃사이더 천재사진가의 단호한 자기기록. 독특한 프레임, 거울, 아이들, 단호한 시선, 모델들(자신이 모델이 된줄도 모르는, 조금은 불쾌한, 무관심한, 잠에 빠진, 호기심 혹은 호의를 담은)의 눈동자와 표정. 이는 내가 이 사진집을 보며 내내 느낄수 있었던 사진에 대한 인상들을 메모해 두었다 그대로 옮겨 적어본 것이다. 전문 사진작가들은 기법이나 촬영의 목적, 혹은 마음가짐 등에서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좁은 견문이나마 몇몇 사진가들의 책을 보면서 이 책만큼 사진가의 개성과 자기표현을 느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보고자하는 장면을 확고히 전달하면서, 전체적인 느낌은 단호하고 유쾌하다. 그녀의 시선을 그대로 보여준다고 했을때 그녀는 찍는 동안에 굉장히 즐거웠지 않을까. 남의 인생과 장면을 자신만의 관점으로 마음껏 바라보면서 내 인생을 살고 있다는 걸 느꼈을 것 같다. 가타부타 설명하는 글 한줄이 없어도 사진으로 명확히 보여주었다.

 

 

 

 

 

 

 

 

 

 

 

자신의 시선과 함께 사진에 담은 자신의 모습, 즉 셀프 포토레이트도 인상적이었다. 셀피의 여러 기법을 알려주고 있는 것 같아 개인적으론 몇가지 사진을 앞으로 따라해 볼 것 같다. 보통 사진에 찍힐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조금이라도 예쁜 척, 멋을 부리기 마련인데 그녀의 사진에선 그런 '척'이 보이지 않는다. 그 사진을 그녀 자신만 볼것이라 여겨서일까? 물론 그 탓도 있겠지만 그녀는 자신의 사진을 특정 인물사진으로 보지 않아서가 아니었을까. 단지 인물중심의- 누가 찍혔느냐가 중요하다기 보다, 그 인물은 사진 속 하나의 요소뿐이라고 인식한 것이 아닐까. 그렇게 보이는 이유는 그녀가 재미있거나 독특한 프레임을 이용한 셀프 포토레이트(거울, 유리 등에 비치는 몸의 전체 혹은 부분, 분할된 프라임에 부분부분이 들어가있는 모습-신체 등)를 많이 찍었고, 인물의 부분을 과감하게 생략하는 사진(상방신만을 촬영, 팔이나 그림자 등의 부분만을 배경과 조화롭게 촬영 등) 또한 많았기 때문이다.

 

 

 

 

 

 

 

 

 

 

 

그녀는 젊어서 보모를 직업으로 삼기로 결정하고 자신의 결정을 따라 쭉 그 일을 해왔다. 직업 외의 그녀의 생활, 삶, 활동은 기록과 사진으로 압축된다. 6년전인 2009년 사망한 그녀는 99년 이후 여러 곳을 전전하며 녹록치 않은 노후를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그녀의 인생인 사진은 결코 멈추지 않았을 것 같은데 이 책에서는 아마도 사진활동이 가장 활발했을 젊은시절의 사진을 주로 다룬 것 같다. 아직 인화되지도 않은 필름이 창고 한가득 쌓여있다고 하니 그 필름들의 인화 및 시기별 분류의 작업은 한참이 걸리겠지만,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그녀의 인생 후반에 찍힌 사진들, 즉 90년대(공간은 다르더라도 내가 태어난 이후에 같은 시간을 살았을 그녀가 찍은)사진들이 궁금하다. 젊을 당시 일본으로의 여행도 있었다고 하니 옆나라인 우리나라에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을까. 이 글을 쓰며 느끼는 바인데, 사진을 보는 동안 나는 사진 혹은 그녀 자체에 반해버렸는지 작은 연결고리라도 만들고 싶은 마음이 큰 것 같다.

 

 

 

아주 조용히 하지만 그 누구보다 꾸준히 사진을 찍어온 한 사람이 있다. 그녀만의 독특한 시각과 예술성, 전문성을 가진 사진들은 그녀가 죽은 이후 우연히 사들인 창고에서 발견된 필름더미로 인해 세상에 공개되기 시작됐다. 그녀의 개성, 삶에 대한 일관적인 태도와 사진에 열정이 여러 사람에게 감흥을 주는 것이 아닐까. 직업적인 면에서의 전문 사진가는 아니었지만 그녀의 사진들이 누구보다 전문적이고 강렬한 힘을 가진 이유는 그 누구의 평가나 평판, 경제적인 이유 등에 휘둘리지 않고, 오로지 자신만의 시선과 방법으로 인생을 살았던 그녀가,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진을 찍어왔기 때문일 것이라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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