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직교사가 만든 가장 쉬운 캔바 수업 활용! 캔바로 무엇이든 만들 수 있다 - 교사를 위한 캔바 수업 활용 ㅣ 진짜 AI 1
이서영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남긴 서평입니다 ※

최근 들어 tv 광고로도 종종 보이는 Canva(캔바). 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실제 사용은 해본 적이 없고, 다양한 방면에서 유용하게 쓰고 있다는 주변의 후기도 들려와서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알게 되었다. Canva는 누구나 쉽게 프레젠테이션, 영상, 포스터 등등 다양한 템플릿을 디자인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회원가입만 하면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버전부터 pro, business 등의 유로 버전도 있다. 회원가입 시 사용목적을 선택하도록 되어있는데, 소규모 비즈니스/학생/교사/개인/대기업/비영리단체 또는 자선단체라는 선택지가 주어진다. 이 책은 이 선택지 중 교사에 체크를 할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아 현직 교사가 만든 책이다.

Canva라는 교과목을 요목조목 알려주는 교과서 같은 인상의 책. 차이가 있다면 교과서는 학생들이 보지만 이 책은 교사들을 주요 독자층으로 하고 있다는 것. Canva 초보자가 제일 주목해야 할 부분은 1장에 모아두었는데, 여기서도 'Canva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수업자료부터 업무용 자료까지 학교라는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모든 템플릿이 등장하며 무궁무진한 활용도를 어필한다. 3장부터는 실제로 그 템플릿(예를 들어 가정통신문, 학급규칙 포스터, 학급 행사 프레젠테이션 등등)들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책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예제는 QR코드로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옆에는 마음껏 편집해서 사용하라는 당부도 곁들인다.
Canva는 초중고 교사와 교육기관에 프리미엄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 이러한 기능을 포함한 '교육용 Canva'를 기본으로 다양한 기능과 활용법을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 입장이 아니어도 Canva가 가진 장점들이 많고 특히 AI 도구를 활용한다는 점이나 실시간 공동작업이 가능한 협업 기능이 유용해 보인다. 무료 Canva로도 활용 가능한 범위가 꽤 넓은 편이며, 책에서의 가이드는 가입 과정을 포함해 홈 화면의 메뉴 하나하나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교사뿐 아니라 Canva를 처음 접해보는 사람에게도 꽤 유용한 교재가 되어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남긴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