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리뷰오브북스 13호
송지우 외 지음, 서울리뷰오브북스 편집부 엮음 / 서울리뷰오브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리뷰오브북스(이하 '서리북')'는 서평을 전문으로 하는 계간지로 올해 창간 3주년을 맞았다. 서평을 쓰는 입장에서 타인의 서평을 읽는 것도 많은 공부가 되고, 이번 호의 특집 리뷰가 '민주주의와 선거'를 주제로 하기에 더욱 관심이 갔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도 선거가 치러졌고, 그 외에도 올해에만 60여 국에서 대선과 총선이 열린다고 하니 참 시의적절한 테마라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는 선거 전에 이 책을 받아보았다. 작게는 선거 이전에 이 책을 읽으며 내가 가진 투표권의 의미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고, 더 나아가서는 전 세계적으로 민주주의의 현 상황과 여러 의견을 담은 책들을 소개받고 싶었고, 그 책들을 먼저 읽은 이들의 전문적인 서평이 궁금했다. 무관심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서도 늘 어렵다, 잘 모른다는 말 뒤로 숨기 쉬운 분야가 정치경제사회분야인지라 이번 기회에 '서리북'을 통해 시야를 넓혀보고 싶었다.



특집 테마에 끌리긴 했지만 서리북은 기대 이상으로 정말 풍부한 내용을 알차게 담고 있는 잡지였다. '민주주의와 선거'라는 특집 주제에 맞춰 준비된 6편의 리뷰 외에도 리뷰 코너에서는 철학, 역사, 경제, 생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과 전문적인 리뷰를 다루고, 영화 코너에서는 영화<서울의 봄>리뷰도 볼 수 있었다. 문학 코너에서는 에세이도 실려있다.


기본적으로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한 책 추천을 받는 걸 좋아하는데, 서리북에서는 리뷰의 끝마다 '함께 읽기'라는 이름으로 리뷰한 책 외에도 책을 추천해 주는 점도 좋았다. 맨 마지막에는 전국 책방 지기들이 '지금 읽고 있는 책'을 소개하는 코너와 '신간 책꽂이'라는 이름의 신간 코너도 있다. 책을 소개하는 작은 코너마다 출판사 서평이 나 광고글에서 가져온 것이 아니라, 책의 선정에 도움을 준 이들이 남긴 짤막한 소개글이 함께 실려 있는 점이 정성스럽게 느껴졌다.



표지에 드러난 16권의 책이 궁금한 사람들이라면 서리북을 읽었을 때 더 많이 얻어 가는 건 있어도 손해 볼 일은 없을 것 같다. 나처럼 특정 테마에 끌려 책을 추천받고 싶은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같은 책을 읽고 다른 이의 의견이나 요약을 듣고 싶은 사람에게도. 서평의 장점과 잡지의 알찬 구성을 잘 이용한 매력적인 책이었다.



※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남긴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