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추억 속 아케이드 게임을 이끌어 온 기술 - 꿈 가득했던 그 시절, 장인의 기술로 되돌아보는 비디오 게임 연대기 1971-1989
마쓰우라 겐이치로.쓰카사 유키 지음, 황영일 옮김 / 비제이퍼블릭 / 2022년 4월
평점 :
안녕하세요, 추억 속 아케이드 게임을 이끌어 온 기술(마쓰우라 겐이치로, 쓰카사 유키 지음/황영일 옮김)를 읽고 후기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꿈 가득했던 그 시절, 장인의 기술로 되돌아보는 비디오 게임 연대기 1971-1989 라는 설명을 추가로 하면서, 책 표지에 옛날 오락실에서 하던 게임기가 나와있습니다. 책 표지가 너무 귀엽고 이전에 기술을 어떻게 잘 정리했을지 궁금하여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뭔가 이런 역사적인 책을 읽으며 컴퓨터가 어떻게 발전되었는지에 대하여 궁금함이 많았는데, 상당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책을 읽으면 서문에 책을 쓰게 된 계기를 볼 수 있습니다. 저자 분들은 이전에 어린 시절 소박하게 동전을 가지고 게임을 하던 시절의 기억을 가지고 게임에 대한 원리를 정리한 것 같습니다. 이런 자료들을 정리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이 필요했을텐데, 대단한 것 같습니다. 공략 정보보다는 게임에 대한 컴퓨터적인 원리를 정리한 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책을 처음 읽으면 컴퓨터 스페이스라는 세계 최초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컴퓨터 스페이스 게임 화면 이미지를 실제 게임 화면이 아닌 저렇게 그림으로 표현해놓았는데, 실제로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아래의 링크에서 실제 게임의 모습을 위와 같이 가져와봤습니다. 상당히 고전이지만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책이 살짝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이런 실제 게임에 사진은 없고, 그림으로 있어서 직접 제가 게임을 찾아봐야 된다는 점이 있긴 합니다. 물론 검색으로 손쉽게 찾을 수 있어서 큰 아쉬움은 아닙니다.
http://ko.vglist.wikidok.net/wp-d/5e0b005904419c9539242b75/View
위의 게임이 실제로는 이런 구성 원리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주선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하여 다이오드가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고 잘 알려주고 있는데요. 실제 게임화면에서 표현되는 우주선을 직접 다이오드로 볼 수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이후에는 기존에 기술적인 문제로 인하여 설계가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잘 작성해주셨습니다.
책 전체가 게임에 대한 소개 후, 게임에 대한 디테일한 기술적인 설명으로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이어나갑니다. 아래의 게임들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저도 익숙한 이 게임은 어떤 기술적 환경에서 나왔을까요? 이런 몰랐던 내용을 알 수 있다는게 좋았습니다. 시대적으로 기술이 발달하고 컴퓨터 스페이스보다 더 많은 컴퓨터적으로 나은 환경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당시에는 기존 게임 대비 CPU가 강화되어 3개를 사용하고, 각 CPU가 다른 작업을 처리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3개의 CPU는 공용 RAM을 사용했고, CPU1 이 CPU2, CPU3에 인터럽트를 주는 구조였군요.책을 통하여 이전에 게임이 이렇게 발전되고 이렇게 컴퓨터가 발전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책에 그림도 많고 아기자기하여 재미있게 잘 읽을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의 발전 역사를 게임으로 조금 더 재미있게 보고 싶으신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