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이와 설이의 쌓고 쌓는 어휘 사전 - 매일 조금씩 자라는 글쓰기와 말하기
김민영 지음, 슷카이 그림 / 신나는원숭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읽는 걸 싫어하는 작은꼬맹이에게 특단의 조치로 독해 문제집만이라도 풀자~하며 조금씩 다시 시작했었지요. 그런데 문제를 풀어오면 자꾸 틀리길래 한두번 같이 풀어보니 어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더라구요. 저는 좀 진득하게 꼼꼼히 읽었으면 좋겠는데, 어휘를 학습한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어요.

그러던차에 <짱이와 설이의 쌓고 쌓는 어휘 사전>을 읽게 되었어요. 이 책의 예문은 동화, 어린이 신문, 교과서 등에서 볼 수 있는 아주 쉬운 문장들로 이루어져있었어요. 짱이의 일기장, 친구들과 나눈 문자 메시지, 가족들과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단어와 표현의 뜻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구요.


<짱이와 설이의 쌓고 쌓는 어휘 사전>은 미디어 속 어휘에 익숙해 교과서 어휘를 알쏭달쏭해하는 어린이를 위해서 초등 저학년 교과서의 핵심 주제와 어휘부터 정리했습니다. 교과 과정은 아이들의 성장 흐름에 맞춰 구성되어 있기에 그 속에는 우리 어린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가치와 어휘가 담겨 있어요. 그 가치를 짱이와 설이의 이야기에 녹여 어린이들과 나누고 싶은 아름다운 우리말 단어들을 핵심 어휘로 골랐습니다.

핵심 어휘는 보들 마을에 사는 짱이와 설이의 유쾌한 이야기 속에서 만납니다. 현실 남매의 티티카카를 보여 주는 둘의 대화 속에서 핵심 어휘의 쓰임을 이해할 수 있어요. 그다음 하나의 어휘에서 확장할 수 있는 표현과 어휘 들을 생각 그물처럼 펼쳐 보여 줍니다. 핵심 어휘의 다른 뜻을 살펴보고 비슷한말, 반대말을 살펴보면서 의미를 또렷하게 익힐 수 있어요. 또한 복합어(파생어와 합성어)와 한자, 사자성어 등으로 어휘력을 쭉쭉 높여 보세요.

저도 만화로 어휘를 설명해주는 부분과 복합어를 보여주는 부분이 이 책의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저학년이라고 한자 그냥 넘기면 안되겠더라구요. 저흰 고학년에 들어섰지만, 부족한 부분이니 살살 메꾸면서 가야지요. 너무너무 필요한 책이 딱! 왔어요.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