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 내 마음은 이랬어요 - 하루 5분, 감정과 친해지는 시간
오현선 지음 / 싸이클(싸이프레스) / 2025년 8월
평점 :
아이와 같이 일상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확실히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많이 부족하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내 마음은 이랬어요>가 아이와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꺼라 느껴졌습니다. 저도 풍부하게 어휘를 써야 아이도 같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을꺼라 믿어서요.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공부 역량과 노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먼저 밑받침이 되어야 하는 건 공부 정서라고 합니다. 정서가 불안하면 공부가 잘 될 리 없지요. 너무 공감합니다. 사회정서학습이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배우는 등의 학습법으로 미국에서 아이들에게 이 교육을 시키기 위해 무려 150조를 투자한다고 합니다.
이 책은 25년간, 다양한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겉으로 드러낼 수 있도록 도왔던 논술교사 오현선 작가님이 제임스 러셀의 무드미터를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재구성한 책입니다. 그리고 각 감정에 따라 우리나라 아이들에게 걸맞는 새로운 정의와 예시를 들어 초등 저학년 독자가 쉽게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헤아릴 수 있게 만들었지요. 하루 5분에서 10분만 책을 펼쳐 그날의 감정을 찾아 감정 뜻을 파악하고 일기처럼 자신의 생각을 써 본다면 감정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조절하는 힘이 커지게 될 꺼에요.
저 개인적으로는 일기 예시가 있는 부분이 너무 좋습니다. 마침 방학이라 일기 숙제도 있고, 어떤 글이든 자신의 감정을 글로 써야 하는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남은 방학기간동안 옆의 예시 일기를 참고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다양한 어휘로 나타낼 수 있게 잘 활용해야겠습니다.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