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법 : 하늘을 나는 법 한림 지식그림책 13
전민걸 지음 / 한림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법-하늘을 나는 법>은 하늘을 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울꼬맹이들도 관심을 갖고 있어서 더 집중하며 둘이 같이 읽더라구요. 이 책은 비행에 대한 고찰 그리고 행글라이더의 구조와 조종법부터 바람은 어떻게 불어오고 날개는 왜 필요한지 등 재미있는 과학 상식까지 접할 수 있는 지식 그림책이에요.



오랜 옛날부터 하늘을 날고 싶어 했던 인간은 날기 위해 새의 날개를 연구해 왔고, 다양한 날개를 만들어 냈어요. 그중에서도 엔진 없이 바람과 중력만을 이용해 나는, 새와 가장 비슷한 형태로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가 바로 행글라이더이지요.


땅이 잡아당기는 힘과 앞에서 마주 오는 바람을 통해 어떻게 날 수 있는 것일까요? 비밀은 바로 날개에 있어요. 날개의 모양 덕분에 앞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이용해 위로 떠오를 수 있는 것이지요. 또 땅이 잡아당기는 힘이 있어야 행글라이더가 땅을 향해 내려가며 바람을 일으켜 다시 날아오를 수 있구요. 새도, 비행기도, 종이비행기도 그렇게 날아요. <비법 - 하늘을 나는 법>은 이러한 기초 과학 원리를 알기 쉽고 재미있는 비유를 통해 전하고 있어요. 


오랫동안 행글라이더를 타 왔고 행글라이더선수로 활약하고 있는 작가님의 생생한 비행 경험이 녹아들어 있어서 이야기가 더욱 생동감 있게 다가옵니다. 행글라이더가 이륙하고 착륙하기까지 모든 과정은 바람을 읽고 순응하고 교감해야 가능하다고 하네요. 파일럿들은 햇볕에 바람이 익을 때까지 기다리는 새들처럼, 파도의 모양을 보는 서퍼들처럼 바람의 모양을 마음속으로 그린다고 합니다. 바람은 마음을 닮아 있어 무서워하면 더욱 사나워지지만, 길들여졌을 때에는 구름까지 닿는 것을 허락하구요. 하늘을 날며 자연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운 작가님이 전하는 이야기입니다.


그림을 보다보면 전하고자 하는 내용들이 참 고스란히 느껴집니다. 어렵지만 과학의 내용들도 섞여있어서 참 유익하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무엇보다 진짜 울꼬맹이들 너무 집중하며 읽습니다. 기분이 좋네요.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