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 에너지, 지구를 구해요! 지구가 아파요!
데이비드 웨스트.올리버 웨스트 지음, 이종원 옮김, 이유진 감수 / 지구별어린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엊그제 잠시 전기 점검한다고 단전 됐었는데 엄청 답답하더라구요. 결국 집을 나갔다왔지요. 그렇게 우리는 낮에도 밤에도 에너지를 사용해요. 집에서 음식을 만들 때, 난방할 때, 자동차를 탈 때 등 일상생활에서 에너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 재생 불가능한 자원인 화석 연료에서 에너지를 얻기도 하고, 바람과 물, 태양처럼 계속 써도 없어지지 않는 재생 가능한 자원에서 에너지를 얻기도 해요. 


그런데 화석 연료를 왜 재생 불가능한 자원이라고 하는 걸까요? 화석 연료를 사용할 때 나오는 이산화 탄소는 지구 환경과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재생 에너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환경 오염과 이상 기후에 병든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석유, 석탄, 천연가스는 공룡이 살던 시대, 또는 그보다 훨씬 이전에 살던 동물과 식물이 죽은 뒤 땅속 깊은 곳에서 아주 오랜 세월 동안 높은 압력과 열을 받아 만들어진 자원입니다. 이처럼 화석 연료는 자연에서 만들어지는 속도가 우리가 써서 없어지는 속도보다 어마어마하게 느리기 때문에 '재생 불가능한 자원'이라고 불러요. 현재와 같은 속도로 소비한다면 머지 않은 미래에 화석 연료는 모두 고갈됩니다. 화석 연료를 태울 때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 탄소도 지구 환경에 매우 해로워요. 계속 써도 없어지지 않고 지구에도 무해한 에너지 자원은 없을까요? 


인간은 수천 년 전부터 바람과 물, 태양 등 자연의 힘을 에너지로 이용해 왔어요. 강물의 힘으로 물레방아를 돌려 곡식을 빻고, 바람의 힘으로 돛을 움직여 배를 띄웠지요. 오늘날에도 댐을 세워 저수지에 모아 둔 물의 압력으로 전기를 만들고, 거대한 날개가 달린 풍력 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만듭니다. 태양광 패널이나 반사 거울을 이용해 태양 에너지도 전기로 바꿀 수 있어요.


이 책은 화석 연료 사용을 왜 줄여야 하는지, 자연에서 어떻게 에너지를 얻는지를 흥미롭고 한눈에 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해하기 쉬운 적절한 그림이 아이의 눈길을 끌고 있어요. 한장 한장 즐겁게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