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우주 - 우주는 무엇으로 가득 차 있을까? 꿈꾸는 시리즈
사토 가쓰히코 지음, 최지영 옮김, 지웅배 감수 / 멀리깊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성공으로 울꼬맹이들도 우주항공산업에 조금 더 관심이 많아진 것 같아요. 요즘 특히 우주에 대한 질문도 많아졌고 큰꼬맹이 같은 경우 지난 1학기에 우주에 대한 부분을 배워서 그런가봐요. 그래서 <꿈꾸는 우주>가 우리집에 와서 너무 좋았습니다.



'달의 모양은 왜 매일 바뀌어요?', '태양이 차가워질 수도 있나요?', '화성에는 정말 생명이 살고 있을까요?', '우주는 도대체 얼마나 큰 걸까요?'와 같은 질문들은 우주에 대한 아주 기초적인 정보를 학습하게 하는 동시에 이 무한한 우주 공간에서 수많은 우주 법칙의 일부로 살아가는 인간이 저 많은 별들과 어떤 관계성을 지니는지를 곰곰이 생각하게 하지요. 이를 바탕으로 138억 년 우주의 역사와 태양계를 이해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지식을 담고 있는 31개의 질문들은 우리 어린이들로 하여금 질문을 통해 지식을 응용하는 '철학하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줍니다.


<꿈꾸는 우주>는 크게 3장으로 되어 었어요. 1장에서는 지구 밖 멀리에 있는 행성과 항성, 별자리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해요. 특히 4계절의 별자리를 설명하면서, 인류가 오랜 기간 별을 바라보며 공상했던 다양한 별자리 이야기들을 함께 소개해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지요. 2장에서는 태양계 행성들을 소개하며, 화성의 생명체에 대한 궁금증이나 토성에 고리가 달린 이유, 태양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들을 안내합니다. 특히나 태양의 탄생과 소멸이라는 긴 호흡의 역사를 안내하면서 우주 단위의 거대하고 고고한 시간의 흐름을 생각하게 하지요. 3장에서는 여전히 팽창하고 있는 우주와 우주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두 가지 암흑물질을 비롯하여 베일에 싸여 있는 불가사의한 개념들을 알려주지요. 별 사이의 거리를 재는 법, 별의 질량이 수명에 미치는 영향, 과연 지구 말고 인간이 살 수 있는 환경의 행성이 존재할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시켜 줍니다.


무엇보다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궁금증과 해답들이 명료하게 적혀있고, 이해하기 쉽게 풀이되어 있어서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도 평소 아이들이 궁금해했던 질문에 대한 답들이 잘 적혀있어서 그렇데~ 하면서 몇 가지 알려주었어요. ^^ 좋은 책 보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