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 1 - 아직 살아 있지 못한 자 : 착수 미생 1
윤태호 글.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 현실보다 더 현실같은, 영화보다 더 영화같은 본격 샐러리맨 만화

 

 

미생은 검정고시 출신 고졸에 이력서에 적을 거라고는 컴활2급 밖에 없지만 오랜 시간 함께한 바둑에서 배운 신중함과 통찰력, 배려심을 지닌 장그래가 무역회사에 인턴으로 들어가 입사P.T 시험을 거치며 일어나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지나치게 현실적인 치열한 직장 이야기 속에 바둑이라는 정신적인 스포츠 자연스레 스며들어 단면적인 만화가 웅장하게 느껴지기까지 합니다. 인물 한명 한명의 열정과 고단함이 피부로 느껴져 직장인 팬들은 동감하며 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 하며 위로를 받는다고 하는데 저는 만화 속 인물들의 모습 하나 하나에서 후회와 반성을 느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그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왜 나는 견디지 못했을까, 그리고 왜 나는 그만한 열정과 버틸 수 있는 끈기를 만들어내지 못했을까 하는 자기반성이라고나 할까요. 미생이라는 글자의 '아직 살아있지 못한 자'는 제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예전에 어떤 분에게서 사회생활을 잘 하려면 삼국지를 여러번 읽어보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 말을 들었을 때의 느낌을 미생을 읽으며 다시 한번 느꼈던 것 같아요. 바둑이란 것에 대해 전혀 무지하고, 생소하고, 흥미 또한 없이 살았던 저였는데 미생을 통해 바둑에 극한 흥미와 감동을 느꼈습니다. 새로운 것을 알아간다는 즐거움은 언제나 즐겁죠. 바둑을 배우면 새로운 것을 앎과 동시에 그보다 엄청난 깨달음과 지적, 내적인 힘을 기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게 됩니다. 바둑알로는 알까기와 오목밖에 안 해본 과거를 생각해보니 괜히 웃음이 나네요.

 

재미와 감동과 열정과 공감, 위로와 반성까지 다양한 감정에 휩쓸리게 해준 미생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